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인생단어 : 변화를 이끄는 긍정적인 사람의 한 마디



지친 일상에 희망과 용기를 불어넣어 주었던 <에너지 버스>가 출간되었을 때 회사를 오가며 읽은 적이 있다. 이 책은 <에너지 버스>의 저자인 존 고든의 신간으로 요즘 온라인 서점에서 눈에 띄는 책이기도 하다. 삶이 힘들더라도 긍정을 말하며, 긍정적으로 살라는 그의 메세지는 힘이 있다. 지금 포항 지진으로 인해 힘든 나날을 보내고 있을 그들에게도 이 책에서 전하는 긍정으로 이 시기를 잘 이겨냈으면 좋겠다. 생각해보면 한 사람의 인생에 변화를 이끌어내려면 긍정적인 한 마디만큼 좋은 효과를 주는 단어가 있을까 싶다. 누구에게나 힘든 시기가 닥쳐온다. 그 시기에 어떤 생각을 하고 반응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책에는 많은 에피소드를 소개하면서 긍정으로 어려움을 이겨낸 이야기부터 긍정의 리더십이 조직과 개인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 지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부정적인 태도로 일관한다면 조직이 건강할 리가 없을 것이다. 격려하고 더 잘할 수 있도록 용기와 힘을 북돋아주는 분위기라면 조직은 더 단단하게 뭉쳐서 어려운 순간을 헤쳐나갈 수 있는 응집력이 생긴다. 내가 겪어본 리더들 중 긍정 리더라고 할 수 있는 리더는 몇 만나보지 못한 것 같다. 불행하게도 경직되고 질책만이 있는 조직 문화에서는 수동적일 수밖에 없다. 이 책에서 끊임없이 얘기하는 긍정의 효과는 개개인이 가진 능력보다 더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준다. 


<인생 단어>는 삶이 고단하고 힘들 때 읽으면 불끈 힘이 솟아 오를 것 같은 책이다. 당연하게 알고 있으면 우리는 실패할 때마다 쉽게 자신을 자책하고 힐난하며 다시는 일어설 수 없을 것처럼 절망하곤 한다. 긍정의 힘을 믿는다면 이를 통해 변화될 미래에 대해 생각하며 계속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힘든 시기일수록 더욱 자신의 상황을 낙관적으로 해석하며, 어떻게든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그런 자세를 배우기까지 많은 훈련과 마음가짐을 갖춰야 할 것이다. 역시 존 고든의 책은 평범한 우리의 일상 속으로 파고들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메세지로 마음을 움직인다. 아직 포기하기엔 섣부른 판단일 지 모른다. 오늘도 긍정적인 마음으로 내일을 기대하며 살아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