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하루를 살아도 후회 없이 살고 싶다 :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재미있게 나이 드는 인생의 기술



하는 일 없이 보내는 것도 하루 이틀이지. 후회없이 살려면 자신의 마음이 이끄는대로 실행에 옮겨야 한다. 직접 해보기 전까지는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지 알 수 없다. 시도해 보지 않고 한참 시간이 흐른 뒤에 그때 해봤으면 어땠을까 라며 후회한들 다시 그 마음으로 돌아갈 수 없다. 우리가 나이를 들면서 취미 생활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지 모른다. 집중해서 소일거리로 무언가를 만들거나 그리는 활동을 하면 보내는 시간이 보람차다. 주변 눈치를 보기 보다는 즐거운 일을 찾아서 해보는 것이다. 이 책 제목처럼 후회없이 살려면 오늘 하루하루가 즐거워야 한다. 삶이 생동감 넘치고 내일에 대한 기대를 갖게 하는 건 꾸준히 무언가를 하고 있으며 더 나아진다는 기대가 있기 때문에 마음이 가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그런 기대가 없다면 내 삶은 지루하고 불행하게 시간만 보내는 것일 뿐이다.


흔히 무언가에 도전하려고 하면 나이 때문에 발목을 잡는다면서 핀잔을 주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은데 사실 나이 보다 중요한 건 하려고 하는 용기만 있으면 된다. 어차피 시간은 계속 흐르기 때문에 적당한 시기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의 삶은 건강하고 활기가 넘친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하면서 즐겁고 행복하게 보내기 때문이다. 이전에도 줄곧 생각해 온 부분이지만 역시 취미생활을 가지는 것이 중요한 데 70%는 일에 몰입하지만 그 나머지 30%는 자신을 위한 시간에 투자하라는 것이다. 우리의 하루를 일에만 쏟아붓는다면 후일 자신에게 남는 건 별로 없다. 일상과 삶이 오로지 일에만 초점이 맞춰진 하루가 과연 행복할까? 자신을 위해 잠시 휴식을 취하고 취미활동을 즐길 때 그 에너지가 다시 일에 쓰이는데 말이다. 


나는 요 몇 년에 걸쳐 여러 체험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적은 비용으로도 시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지 그 방법을 하나하나 알아가고 있다. 마음만 먹는다면 그리 어려운 일도 아니고 방법은 많다. 몇 가지 재능과 끈기만 있으면 된다. 여행을 가봐도 젊은 층 보다는 중년이 많은데 그들은 그 시간에 투자하며 삶에 활력을 얻고 사는 듯 보였다.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말은 꾸준히 건강을 유지하고 젊은 감각으로 생각한다면 도전해 볼 영역은 굉장히 많다. 인생의 대부분을 일로 보낸다면 얼마나 지루한 삶인가? 잠시 쉼표를 찍고 우리 주변에 있는 많은 기회들을 잡을 수 있다면 더 다채로운 삶을 살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자신이 움직이거나 시도하지 않으면 무엇도 이루어질 수 없다. 왜냐하면 오늘 하루가 내게 가장 젊은 날이고 무언가를 하기에도 적당한 때이기 때문이다. 그래야 훗날 후회가 남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