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 스페셜 원으로 거듭나는 7단계 핵심 전략



평범한 사람이 스페셜 원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할까? 그 핵심은 콘텐츠에 있었다. 같은 내용이지만 형식과 접근 방식을 달리하면 남들에 비해 돋보이게 되는 비결을 이 책은 '자기소개 만들기 3단계 전략'처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씌여졌다. 스페셜 원이 된다는 것은 비로소 진짜 삶의 주인이 내가 된다는 의미다. 저자는 안정적인 직장에서 일하며 화목한 가정을 꾸렸지만 어느날 문득 앞으로의 미래와 행복에 대한 질문들 속에 고민하다 퇴사 후 남들처럼 정해진 길을 쫓아가기 보다는 스스로 최고가 되기 위해 스페셜 원이 되었다.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나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는 회사 밖에서 찾을 수 있었다. 새로운 길을 걸어간 후로 진정한 행복과 자유를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는 저자처럼 내 삶에서 스페셜 원이 되고 싶었다.

'최고의 존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는 저자가 직접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7단계 핵심 전략을 간결하고 쉽게 알려준다. 우선 유일무이한 스토리를 갖고 있어야 한다. 스토리가 가진 힘은 그 사람 또는 상품을 돋보이게 만들어준다. 또한 오래도록 사람들의 머릿속을 각인시킬만큼 존재 가치가 특별해지게 만든다. 자신을 알리기 위해 자기소개 혹은 PR을 하는데 있어 뻔하면 안된다. Why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하고 예상되는 질문에 맞는 해답을 준비하며, 자신이 갖고 있는 무기를 자랑할 때 탁월한 강점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요즘은 이미지 메이킹이 중요한 시대다. 1인 미디어 산업이 크게 성장하면서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을 돋보이게 하려면 목소리 톤과 외모 관리는 이제 필수가 되었다. 이것 또한 마케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이제 자신의 콘텐츠를 꾸준히 하며 SNS로 1만 팔로워를 만드는 방법과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는 노하우를 알려준다. 즉, 글을 계속 써나가면서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 재능, 능력을 글로 알린 다음 강연이나 스페셜 코칭 프로그램으로 수요를 창출하라고 한다. 그 기회는 열린 가능성에 주어지는 특권과도 같다. 모든 맥락은 스페셜 원이 되기 위해 자신에게 집중하며 발전시켜 나가다보면 외부로 표출되어 더 많은 가능성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는 얘기다. 내가 특별하고자 하지 않으면 그런 기회조차 잡을 수 없다. 오늘도 평범한 일상을 살아가며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는 일상을 살아가고 있다면 꼭 한 번 읽어보기를 권장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