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평(Since 2013 ~)
2018. 5. 1.
[서평]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책을 읽다보니 새삼 격세지감을 느끼게 되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쇼핑몰을 하기 위해서는 솔루션을 구입해 직접 쇼핑몰을 구성하거나 옥션, G마켓, 인터파크, GS샵 등에 입점하는 방법이 전부였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 비용면에서도 훨씬 저렴하게 내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고, 블로그나 카페, 인스타그램, 밴드, 카카오페이지, 페이스북 팬페이지 등 SNS 매체를 활용한 홍보 수단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제 2012년 '샵N'을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온라인 쇼핑 사업에 뛰어든 네이버는 2014년 '스토어팜'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모바일을 활용한 후 폭발적으로 쇼핑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신규판매자의 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2018년 2월에 '스마트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