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 월급만으로는 살기 힘든 직장인들을 위한 부업 안내서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치솟는 물가에 비해 잘 오르지 않는 월급으로 가족 생계를 꾸려나가기 위해 부업 일자리를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살려 퇴근 후에 잠깐씩 일을 하거나 주말을 이용하기도 한다. 대부분 취미 생활이 발전해서 사업체를 꾸리거나 아는 지인을 통해 일거리를 따온다. 현직에서 웹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을 때도 아는 지인에게 연결되어 홈페이지 제작을 의뢰받았던 경험이 갖고 있다. 틈틈이 짬 나는 대로 집에서 일하는 거였는데 본업으로 하는 것보다 훨씬 능률이 오르고 만드는 재미가 있었다. 직장에서는 몇 건을 제작하든 받는 월급이 똑같지만 건수대로 작업하는 일은 고스란히 내 수익이 되어 더 의욕적으로 일하게 된다.

이 책은 본업에 충실하면서 부업을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라고 권한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준비할 필요도 없고 퇴사하지 않은 상태에서 최소 비용으로 작게라도 하다 보면 재능으로 돈을 벌 수 있다고 말한다. 그래서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부업을 찾는 과정을 거친 뒤 브레인스토밍으로 가능성 있는 부업 아이디어 10가지를 생각해낸다. 참고로 돈이 되는 스킬을 발견하기 위한 3단계 스킬 증류법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1. 당신이 해결한 중요한 문제 혹은 당신이 이룬 성과 세 가지를 떠올려 본다.
2. 그 세 가지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된 스킬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3. 스킬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누구든 자신만이 갖고 있는 재능은 한 가지씩 가지고 있으며 그것으로 할 수 있는 찾는 것이다. 주변에 필요로 하는 사람이 있고 여러 사람들과 접촉하는 과정을 통해 인맥을 만들면 부업으로 시작하기 수월하다. 부업이 성공적으로 성장하게 되면 본업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래서 완벽한 상태에서 부업을 시작하려고 하지 말고 콘텐츠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자신이 제작한 상품을 사진을 찍어 블로그에 포스팅을 한다거나 동영상을 만들어 유튜브에 올리는 방법이다. 시간은 들어가겠지만 비용이 들지 않는다. 부업을 위해 처음부터 마케팅 자료, 홍보, 온/오프라인 광고, 수업 수강 등 돈 낭비로 지출되는 일은 피하고 재능으로 돈을 벌 수 있도록 해야겠다.

부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지침을 마련해준 책이라서 무척 도움이 되었다. 이미 본업을 하면서 습득한 지식과 취미로 해오던 일이 있을 것이다. 이를 활용할 수만 있다면 언제든 기회가 생길 것이고, 일하는 즐거움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해서 하기보다는 이 일을 통해 도움을 받는 사람들을 생각하면 훨씬 더 몰입하며 일할 수 있을 것이다. 직장인들을 위한 부업 안내서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