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에듀윌 KBS 한국어능력시험 한권끝장(2020)

 

에듀윌 KBS 한국어능력시험 한권끝장

 

한국어능력시험을 만만하게 볼 일이 아니다. 특히 어휘·어법은 고유어, 한자어, 어휘 간의 의미관계, 관용표현-속담/한자성어/관용구, 순화어까지 그 범위가 상당히 방대하다. 주요 한글 맞춤법 규정, 한글 맞춤법 - 띄어쓰기, 표준어 규정/표준 발음법, 외래어/로마자 표기법, 문장 표현, 문법 요소는 평소 글을 쓸 때도 헷갈리는 경우가 많았다. 중고등학교 다닐 때 국어 시간에 배웠지만 다시 보니 생소하고 어려운 것 투성이었다. 특히 다른 언어와 달리 어휘의 쓰임새가 다양하고 한자어, 외래어를 같이 쓰기 때문에 체크해봐야 할 단어들이 많다. 나름 다양한 책을 읽어왔다고 자부했지만 이 상태로 시험 보면 좋은 점수를 받을 거라 장담할 수 없을 것 같다.

국가공인자격을 가진 KBS한국어능력시험은 연 4회 전국 15개 권역에서 치러지며, 시험시간은 쉬는 시간 없이 총 120분에 듣기·말하기 평가 25분, 어휘·어법, 쓰기 창안, 읽기, 국어문화 평가 95분으로 나눠 진행된다. 객관식 5지 선다형 100문항으로 990점 만점이다. 이 책은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한 달 고등급과 2주 초단기 플래너로 공부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휴대용 기출 어휘·어법 암기카드는 시험 당일 점검하기 좋도록 특별 제공을 한다. 기출문제 변형편을 별도로 구성하여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점검해볼 수 있도록 했다. 아무래도 자신이 이해하고 암기한 만큼 성과를 내기 때문에 철저한 준비가 필요한 시험이다.

한국어능력시험 분야 1위에 오른 책이니만큼 시험에 나왔거나 나올 수 있는 필수 이론을 꼼꼼하게 잘 정리해두었다. 이 책으로 시험공부를 한다면 부족한 어휘 실력이 향상될 것 같다. 일상적으로 읽고 쓰는 데 문제는 없지만 얼마나 옳고 바르고 다양한 어휘를 쓰느냐는 큰 차이가 있다. 지금도 '너무', '틀리다'를 잘못된 용도로 쓰고 있는 것을 보면 평상시에도 바르게 쓰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 공부하다가 '우리말 겨루기' 방송에 도전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대부분 띄어쓰기나 어휘, 맞춤법에 관한 문제가 주로 나오기 때문이다. 우리말을 사랑하고 올바르게 말과 글을 쓰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공부해볼 필요가 있을 듯싶다. 이 책 한 권이면 한국어능력시험을 준비하는 데 문제없어 보인다.

 

2020 에듀윌 KBS 한국어능력시험 한권끝장
저자 : 송주연,김지학,황혜림
출판 : 에듀윌(EDUWILL) 2019.07.24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