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절박함을 버린 남자들 : 현대 남성을 위한 인생 지침서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현대 남성을 위한 인생 지침서'로 미국에서 연예 교과서가 된 베스트셀러다. 이제 막 연예를 시작한 초보자거나 수많은 연예 실패 경험을 갖고 있는 남성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연예 관계가 끝장나는 이유를 보니 미국이나 한국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었다. 대개 상대방에게 의존적인 사람은 관계를 오래 지속하기 어렵다. 의처증이나 의부증을 가진 사람처럼 부정 망상장애에 빠지면 자신만의 소설을 만들어 상대방을 괴롭힌다. 내 의견을 들어주지 않은 것에 짜증을 내고 집착하게 된다. 절박하기 때문에 혹시나 하는 마음에 누군가에게 잃어버리지 않을까 노심초사하며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듯 알고 싶어 한다. 이러한 초조함이 느껴지면 상대방은 이 관계에 대해 불안해하고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당장 관계를 끊으려고 할 것이다.
"여성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극복하면, 여성과의 관계가 전반적으로 개선된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면 마음에 드는 여자에게 두려움 없이 다가갈 수 있다. 인생에서 이룬 것이 별로 없다거나, 표현력이 부족하더라도, 계속 시도함으로써 자신에게 맞는 여자를 만나고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된다."
짝짓기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 자신에게 당당하고 솔직한 사람이 이성에게 마음을 얻을 수 있다는 사실 말이다. 겉모습을 화려하게 포장해도 몇 번 대화를 나누고 어울리다 보면 금세 눈치채게 된다. 저자도 비 절박하다는 걸 효과적으로 보여주는 방법이 남자로서 자신을 정직하게 표현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정직한 삶, 정직한 행동, 정직한 대화가 필승 비법인 셈이다. 관련 모임에 나가면 비슷한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여성과 서로 매력을 느낄 가능성이 높은데 이때 중요한 것이 신념이다. 그 신념이 우리 삶에 들어오는 여성을 무의식적으로 걸러내는 필터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8장 외모와 라이프스타일 가꾸기가 중요한데 매력적인 남자가 되기 위해서 패션, 운동, 보디랭귀지, 목소리 톤, 캐릭터 개발하기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를 설명해 준다.
또한 연인과 오래도록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선 결국 빈 껍데기가 아닌 스스로의 이야기를 가진 사람인가에 대한 물음에 답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삶을 살아왔고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한 명확한 정체성을 가져야 한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대화 기술인데 서로가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눌 수 있는 상대에게 매력을 느끼게 마련이다. 질문 대 진술, 효과적인 언어 사용, 대화 주제 끝없이 연결하기, 스토리텔링, 감정적 연결 같은 스킬들은 여성과의 데이트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여성을 웃게 할 수 있는 유머감각이나 말주변이 있는 사람과 시간을 보낼 때 대화가 즐거우면 다음을 기대하게 된다. 여성과의 연예에 서툰 사람에게 필요한 책이지 않을까 싶다. 관계가 끊어지지 않을까 안달복달하지 말고 진심을 다해 교감하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