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서재의 마법 : 지식 세대를 위한 좋은 독서, 탁월한 독서, 위대한 독서법

 

서재의 마법

 

 

독서가라면 자신만의 작은 도서관인 서재를 꿈꿔봤을 듯싶다. 깊이 있는 독서는 한 사람에게 큰 영향을 끼친다. 인생까지 송두리째 바꿔놓을 정도로 강력하다. 삶을 살다가 부딪히는 많은 상처도 책을 읽으며 치유받고 풀리지 않던 문제의 실마리도 찾게 해주기 때문이다. 이 책의 주인공이 소개한 서재를 보며 혀를 내둘렀다. 웬만한 도서관 못지않게 분류별로 책을 진열하였고 하루에 한 권을 읽을 만큼 다독 가이기도 하다. 서재를 베이스캠프로 꾸미고 인생을 설계해 나가는 모습 독서가 지닌 힘이 느껴진다. 독서의 영향력을 4단계로 나눠 꿈, 목표, 계획, 실천까지 좋은 독서, 탁월한 독서, 위대한 독서로 변화해가는 내일을 꿈꾼다.

외부로부터 전혀 방해받지 않고 편안하게 마음껏 읽으면서 책 내용에 푹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경험을 못 해본 지도 오래된 것 같다. 워낙 동영상 매체의 영향력이 커져서 집중도가 떨어진 탓이다.

"스스로 생산하고 정리할 힘을 갖지 못하면 결국 다른 사람이 만든 지식을 따라갈 수밖에 없어요. ... 지식의 주도력 차원에서 넓은 독서는 지식 세대에게 필수입니다."

책을 읽은 것에 그치지 말고 기록해두는 습관을 들이며 그 안에 들어간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책을 읽을 때에도 여러 장르를 골고루 읽어야 지식 쌓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이다. 책 읽는 걸 좋아하지만 저자처럼 철두철미하게 정리하고 기록하지 못하고 있다. 잠시 경외하는 마음으로 그의 독서법과 서재에 대한 이야기를 읽으면서 대리만족하는 정도였다.

자신에게 감동을 줬던 책 한 권은 평생을 간다. 뇌리에서 잊히지 않을 만큼 강렬하다. 누군가는 굳이 많은 시간이 걸리는 독서가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너무나도 빠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독서가 내게 무슨 의미를 줄 수 있을지 의문이 들지도 모른다. 사람들의 관심사가 재테크, 돈에 휩쓸릴 때도 책은 우리에게 흔들리지 않을 지식과 지혜를 준다. 다시 삶이 지닌 본연의 가치를 되물으며 베이스캠프에 앉아 읽은 시간이 내겐 온전한 쉼이 될 수 있다. 온통 사방이 책으로 둘러싸인 공간에서 편안히 앉아 집중하며 뭔가를 손에 쥐고 읽는 상상만 해도 행복하지 않은가? 오늘도 나만의 서재를 갖게 될 그날을 꿈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