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웰컴투 인공지능 :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AI 입문서

 

웰컴투 인공지능

 

 

굳이 인공지능을 자세히 설명하지 않더라도 알파고와 이세돌이 격돌했던 5년 전 세기의 바둑 대결은 기억할 것이다. 알파고의 학습능력은 어마어마해서 빠르게 쌓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아웃풋에 반영한다는 점이다. 앞으로 예상해 볼 수 있는 미래의 핵심 서비스 산업은 인공지능으로 개발할 계획인데 질병진단, 건강관리, 신약개발, 기후변화 예측, 무인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폰 개인비서 등 이미 우리 곁에 가까이 다가와 있다. 자율주행 무인 택시 서비스 개발로 인해 자율주행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 딥러닝으로 학습한 자율주행 기술이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가 된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드론은 '자율주행이 가능한 무인 이동체'로 인간이 진입하지 못하는 곳에서 활약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인공지능 시대가 아주 먼 미래가 아니다. 현재진행형으로 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주요 핵심기술로 학습된 능력은 인간을 훨씬 뛰어넘는다는 걸 보여줬다. 코딩보다는 인공지능 입문서로써 폭넓은 정보와 읽기 쉽게 인공지능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어 누구나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인공지능은 무엇이고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끼치게 될지 예측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이다. 현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예와 일자리의 변화가 현실화될 것인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부는 코딩 열풍만큼이나 교육에도 빼놓을 수 없는 주제가 되었다. 인공지능은 코딩과 밀접한 연관이 있기 때문에 코딩을 배우려는 연령층이 점점 낮아지는 추세에 있다.

인공지능 기술이 어디쯤 와 있는지 현실적인 부분을 알기 설명한 책이라서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인공지능으로 인해 일자리가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많은데 오히려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는 효과도 기대해 볼 만하다. 인공지능 시대에 살지만 제대로 알지 못한 경우가 태반인데 이 책을 읽으면 개념을 이해하는데 무리 없을 것이다. 인공지능의 활용 범위가 넓고 알게 모르게 실생활에서 자주 접해왔던 기술들이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사회가 되면서 생각보다 훨씬 앞당겨 도입했을 뿐이다. 이 책으로 인공지능과 관련된 여러 문제들과 맞물려 포괄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라 인공지능 입문서로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