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부의 비밀지도 :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

 

부의 비밀지도

 

 

90년대를 풍미했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수프>의 저자로 유명한 마크 빅터 한센이 쓴 부에 관한 책이다. 하지만 직접적으로 재테크 비법이나 투자 노하우에 대해 알려주지 않는다. 그의 책들이 대개 그렇듯 부를 얻기 위해서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을 바꿔야 하는지 교훈을 주는 성격이 강하다. 부에 관련한 크고 놀라운 비밀이 있다기보다 생각의 전환을 해보라는 책이다. 역시 쉽고 편하게 읽히며 실천적이다.

큰 것을 얻으려면 크게 생각하라며 돈은 네 가지 방식으로 만들어진다고 한다.

1. 나의 일이다. 스스로를 뛰어넘어 리더십을 발휘하고, 봉사하고, 경영하며, 금융 자금을 조달하라.
2. 다른 사람의 일에서 돈이 만들어진다. 사람들을 일하게 하라.

3. 돈이 일한다.

4. 아이디어가 일한다. 아이디어는 큰돈을 벌게 한다.

이 생각에 동의하는지 여부와 별개로 부를 이루는 가장 빠른 길은 사업과 투자라고 생각한다. 돈이 돈을 벌게 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부의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이유가 내가 쉬고 있는 동안에도 돈을 벌 수 있기 때문이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수중에 돈이 바닥나면 삶이 비참해진다. 최소한 돈 걱정 없이 살 만큼 부유해지고 싶은 건 다 같은 마음이 아닐까. 13가지 단계별 실행 전략으로 부자가 되기 위한 길로 나아가자.

회사 생활을 할 때는 매달 월급이 정해진 날짜에 들어오기 때문에 잘 인지하지 못하다가 스스로의 힘으로 돈을 벌어야 할 때 절실히 깨닫는다. 지금은 돈을 버는 경로가 다양해 졌고 도전해 볼 만한 일도 많다. 명확한 목적으로 크게 생각하려는 마음의 자세가 부를 이끄는 원동력일지도 모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돈을 좇기 보다 돈이 나를 찾아오게 한다면 성공한 것이라 생각한다.

돈 버는 일에 무지했던 건 아닌지 되돌아보게 한다. 힘들게 일한 대가로 번 돈도 소중하지만 즐겁고 행복하게 일하는데 돈까지 번다면 얼마나 좋을까라는 상상을 해본다. 남이 가진 부를 부러워하기 보다 내 능력껏 일한 만큼 벌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부자가 되는 가장 빠른 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든다. 그런 의미에서 저자가 들어가는 글 첫머리에 쓴 문장을 되새겨 볼 필요가 있다.

"무한한 부로 가득한 삶 그리고 자신의 부족함을 채워 번영을 누리는 삶에 당신을 초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