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지금, 당신의 일을 시작하라 : 독립적 인간으로 사는 첫 번째 스텝

 

지금, 당신의 일을 시작하라 : 독립적 인간으로 사는 첫 번째 스텝

 

 

언제부터인가 문득 평생 월급쟁이로 살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일하는 스타일은 이미 회사 체질에서 벗어나 있었다. 오히려 프리랜서에 가까웠고 그보다 먼저 챙겨야 할 일들이 생겼다. 회사, 일, 야식을 반복하다 보니 급격하게 살이 찌기 시작했고 내과에서 진료받으러 갔다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진단을 받고 약을 먹기 시작했다. 우선 돈을 버는 것보다 시급한 것은 내 몸을 원상태로 돌려놓는 일이었다. 그런 후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하고 싶었다. 인생 후반부에 잠시 쉬는 지금은 독립적 인간으로 살기 위한 첫걸음을 떼는 중이다. 이 책은 프리랜서, 1인 기업가, 자영업자, 소상공인, 벤처사업가 무엇으로 시작하든 저자의 경험담을 통해 배울만한 조언들로 가득하다.

전략, 판매 및 영업, 사람, 재정, 기술 등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본인이 직접 겪은 일들을 통해 교훈을 심어준다. 직원 관리, 경영, 비즈니스가 핵심으로 글의 논조는 벤처사업가에 가까웠다. 창업 후 사업에 성공한 사람이 누구나 비즈니스를 시작할 수 있다며 사업을 독려하는 내용이다. 직감적으로 우린 평생 회사에서 일할 수 없다는 걸 안다. 일부 공무원, 기술직을 제외하곤 정년을 보장받지 못한다. 조기 퇴직, 명예퇴직 등의 수식어로 일정 나이가 차면 나가거나 임금피크제 적용으로 대폭 연봉 삭감을 당해야 한다. 회사가 우리를 평생 책임져주지 않는다는 말이다. 지금 우리 앞에 놓인 환경은 예전과 다르게 어떻게든 돈을 벌 수 있는 수단이 많은 시대다. 늘 위기 속에 기회를 찾고 도전하는 사람은 있다.

성공을 위한 8가지 아주 평범한 방법

1. 제시간에 나타나라.
2. 당신이 한 약속을 지켜라.

3. 사람들과 그들이 하는 일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져라.

4. 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것보다 경청하라.

5. 타 업계의 좋은 아이디어를 찾아 베껴라.

6.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머릿속으로 그려라.

7. 내가 대접받고 싶은 것처럼 사람들을 대접하라.

8. 다른 사람이 아닌 자신만의 성공 기준을 정의하라.

비즈니스 하는 사람들은 위 8가지 방법을 명심하고 또 명심해야 할 것이다. 사람 관계에서도 기본 중의 기본이 아닐까 싶다. 자신만의 사업을 꾸리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해줄 수 있는 현실적이며 실질적인 조언은 때론 직설적이라 뼈를 때리기도 한다. 누구나 사업 초반에는 시행착오와 실수를 겪는다고 한다. 성공하려면 서로 존중하며, 사람이 재산이라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생각보다 경영에서 사람을 소모품 취급하는 곳이 많다. '내가 대접받고 싶은 것처럼 사람들을 대접하라'는 글귀가 더 와닿는 이유다. 신뢰를 바탕으로 회사를 함께 키워가는 것이고, 직원들도 성장에 많은 지분을 갖고 일하기 때문이다. 사업에 도전하든 1인 기업가로 움직이든 여러모로 배울 점이 많은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