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서평]  나는 논어를 만나 행복해졌다

 

이렇게나 암울했던 적이 있었는지 모르겠다. 다들 힘들었던 시기를 보냈을 때도 이만큼 절망적이진 않았다. 불투명한 미래 앞에 마음은 공허로 가득 차 있다. 어디를 둘러봐도 희망은 보이지 않고 삶을 사는 것인지 겨우 버텨내는지 모르겠다. 급격히 치솟은 물가와 연이은 인상 소식이 들려올 때면 행복은 사치였을 뿐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곁에 책이 있어서 흔들리려 할 때마다 잡아줬기에 지겨운 삶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다. 우릴 힘들 게 하는 일은 기존의 상식은 완전히 무너져버렸고, 이젠 돈이 생존을 결정짓는 척도로 옥죄고 있다는 사실이다. 학문을 공부하던 대학은 오래전부터 학과의 취업률이 우선 선택사항이 되었다. 정신이 공허하고 허약해진 걸 당연하듯 받아들여야 하는 걸까?

공자의 가르침을 모은 <논어>가 이 시대에도 깨달음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필요하다. 우리가 선이라 믿고 그 가르침에 따라 행동했는데 오히려 이를 악용하고 이용하는 사람들 때문에 혼란스럽다. 그러다 마주친 이 글귀가 와닿았다. "명을 모르면 군자가 될 수 없다"라는 공자의 말처럼 강인한 사명감이 있는 사람은 삶과 죽음 앞에서도 초연해질 수 있다. 공자를 양호라는 반역자와 닮은 탓에 오해를 받아 죽을 뻔한 사면초가에 몰려있을 때 했던 말이다. 그에겐 이뤄야 할 사명이 있었고 삶을 지탱해 준 문화 계승의 뜻을 굽히지 않고 담대히 나아갔기에 목숨을 잃을 뻔한 상황도 이겨내었다. 불확실성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가 지켜야 할 건 예와 양보라며 사회가 잘 운영되려면 최소한 지켜야 할 것이 있다.

정신적으로 피폐해진 개인의 최소한 지켜야 할 윤리적 양심조차 저버린 사건들이 여기저기서 들려오고 있다. 더 나은 사회를 만들려면 타인에 대한 배려와 믿음이 없으면 불가능하다. <논어>를 다시 읽어야 하는 이유는 올바른 도를 깨달아 인생의 참 진리가 무엇인지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다음 글귀는 또 다른 의미에서 유한한 삶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한다.

"가난해서 부유한 사람들이 있다. 이때 '부유'는 물질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정신적인 풍요를 뜻한다. 가난하지만 행복하고 즐겁게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다. 가난하지만 걱정하지 않고 자유롭게 시간을 활용해 놀러 다니고 즐겁게 지낸다면 또 다른 풍족함이라 말할 수 있지 않을까?"

물질적인 풍요보단 정신적인 풍요로움이 우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말인데 현실은 여전히 돈에 끌려가고 있다. 그럼에도 정신적으로 풍요롭지 못하면 인간성을 잃고 이들이 사회의 리더가 될 때 크나큰 재앙이 된다. 정말 중요한 가치를 잃고 오로지 하나의 가치만이 세상의 전부인 것처럼 살아가는 건 아닐까? 이 책을 하나씩 읽으면서 마음을 다잡고 우리가 세상을 살아가는 이유를 깨달았으면 좋겠다. 아마 2천5백여 년 전에 쓰인 <논어>는 공자의 제자들이 공자의 뜻을 따라 천하를 바꾸고자 하는 마음이 모아져서 지금까지 읽히고 있는지 모른다. 여전히 불안하고 불확실한 시대를 살지만 우리의 정신과 마음은 항상 도를 쫓아야 한다는 걸 알게 해 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