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진짜 식사 1 : 몸에서 질병을 몰아내고 암세포를 파괴하고 다이어트에 좋은 최강 음식

 

당연한 말이지만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만이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비결이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 살다 보면 이를 위협하는 유혹들로 넘쳐난다. 심지어 저렴한 가격에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피해야 할 음식으로 지목된 인스턴트 음식, 가공식품, 냉동식품, 가공육, 매운 음식, 액상과당, 탄산음료, 술, 담배 등 죄다 암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온상이다. 간편식인 밀키트도 안전하지 않다. 과식해서도 안 되고 영양제를 과다 복용하거나 동물성 지방이 있는 식품도 자제해야 한다. 과자, 말린 과일, 육포처럼 건조식품은 위장에 부담을 준다. 그래서 우리가 먹어야 할 음식은 촉촉하게 수분이 풍부하고 신선한 음식을 가급적 먹어야 한다. 전통시장에서 재료를 구입해 짜거나 맵지 않게 요리해서 먹는 것이 최선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직장 생활을 하면 여지없이 원칙이 무너질 것 같고 올바른 식습관을 유지한다는 것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님을 알게 된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고 저렴해서 사 먹었던 음식들이 사실은 우리 몸에 독이 되는 죽은 음식이었던 것이다. 가난할수록 신선식품보다는 저렴하고 쉽게 구할 수 있는 가공식품에 의존하게 되는데 건강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식사였다. 가족력이 있거나 평소 생활습관이 좋지 않은 사람일수록 음식 선정에 신경 써야 한다. 언제든 질병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몸이 보내는 신호를 대수롭게 넘기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해야겠다. 현대인의 사망 원인 1위가 암인데 스트레스의 증가와 식생활의 변화가 주범으로 구워 먹으면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안심할 수 없다. 육고기, 닭고기, 가공육, 등 푸른 생선, 후추가 대표적이다.


살이 저절로 빠지는 7가지 습관


소금 먹기
: 허기질 때 소량의 소금 섭취하기

파란색 접시 이용하기
: 파란색이 식욕을 억제한다

혼자서 천천히 먹기
: 여럿이 먹으면 더 먹게 된다

옷을 조금 얇게 입기
: 약간의 추위가 몸의 지방 대사량을 늘린다

해독 주스 마시기
: 간식으로 ABC 주스 마시기

긍정적 사고
: 스스로 만족하면 그것이 다이어트

꾸준한 운동
: 격렬한 운동보다는 꾸준한 운동이 중요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건 도처에 우리 건강을 위협하는 음식들이 많다는 것이다. 좋은 식재료를 선정하는 것과 함께 음식 조리 방법에 따라 암 유발을 예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점점 먹을만한 음식이 줄어드는 것 같다는 생각을 지울 수가 없는데 그보다는 건강과는 무관하게 별생각 없이 먹었다는 말이 옳을 것 같다. 외식을 하거나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는 음식들, 냉동식품과 가공식품, 과자, 말린 과일, 육포, 탄산음료, 액상과당이 든 식품, 맵거나 짠 음식, 술, 담배 등 피해야 할 목록인데 올바른 식재료를 적절하게 먹어야 하며 이 책에서 언급한 방법들은 건강을 챙기고 싶다면 반드시 실천하기를 바란다. 그러고 보니 젊었을 적엔 멋모르고 과다 섭취하기 바빴는데 이젠 음식도 가려서 먹어야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는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