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당신은 혁신가입니까 : 성공한 CEO에게 듣는 기업문화 만들기




회사생활을 하다보면 관리자급에서 바라볼 때 직원들의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과 문화를 어떻게 잘 형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 고민하게 된다. 내 노력만큼의 피드백을 받게 되면 동기부여가 되서 더욱 자신이 맡은 업무를 책임감있게 일하는 선순환의 고리를 만들고 싶어한다. 하지만 이러한 제반 시스템은 오너의 고유권한 내지 결정사항들이라서 하루 아침에 이뤄질 수 있는 부분이 아니다. 개선의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고 내부적으로 이런 논의들이 받아들여질 때 조직문화가 좋게 흐를 수 있는 기본적인 조건과 토대가 마련될 수 있다. 직장인들은 하루 중 절반 이상을 회사 내에서 보낸다고 한다. 그렇다면 회사에서 보내는 동안 쾌적한 근무환경에서 일하고 싶은 욕구는 너무도 당연하다. 이 책은 기업문화에 대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두 섹션으로 나뉘어 16개 항목에 따라 좋은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한 방안에 대해 근본적인 부분부터 파고든 책으로 성공한 기업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소개하고 있다.


"기업문화는 우리가 일을 하는 방식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경우 기업문화가 비공식적이고 본능에 따라 해석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가장 위험한 것은 기업문화가 없는 회사입니다. 어떤 사람은 이런 식으로 말하고 다른 사람은 저런 식으로 말하는 회사죠. 선장이 없는 배와 같죠." p. 71


지금까지 근무했던 회사를 돌아보면 기업문화라는 개념이 존재했던 회사는 없었던 것 같다. 회사마다 각기 다른 시스템은 있겠지만 올바른 기업문화를 가진 곳은 드물었던 것 같다. 작년 초부터 뜨겁게 달궜던 사회적 기업은 시스템적으로 녹여있어서 그 회사마다 특별한 이벤트나 규칙에 따라야 하는 것을 보았다. 또한 봉사활동을 간다던지 사회적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치는 곳은 기업문화가 존재하고 그런 활동들을 통해 조직을 더욱 단단하게 결집시키는 힘을 만들어준다고 생각한다. 그런 것이 존재하지 않는 회사는 책 내용처럼 선장 없이 표류하는 배와 같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기업문화는 회사가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구축해야 될 부분인데 의외로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기업들이 많은 것 같다. 비용이 많이 든다거나 아니면 시간낭비가 심하다는 이유로 기업문화가 정착되기도 전에 중도에 폐지된 경우도 있다. 이 책에는 세계적인 CEO들의 메세지들이 담겨있다. 그들이 가진 노하우를 통해 배울 점들이 많다는 것이다. 관리직에 있는 사람부터 조직을 이끌어가는 팀장, 기업을 경영하는 리더들이 읽고 반드시 실천하면 좋을 내용들로 채워진 책이다.



당신은 혁신가입니까

저자
아담 브라이언트 지음
출판사
처음북스 | 2014-04-21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창업은 쉽다. 그러나 지속가능한 기업이 되기는 어렵다. 이제 기...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