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 : 프로세스와 실행 전략 바이블



이 책에 핵심이 되는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이 무엇인지 검색해보니 '고객의 취향을 파악하고, 더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접근해 저비용으로 최고의 광고 효용을 추구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정의하고 있다. 책에서도 언급하고 있는 드롭박스(Dropbox)는 파일 저장공간을 서비스하는 기업으로 친구 추천으로 이용하게 되면 두 사람에게 각각 무료로 500MB를 제공함으로 인해 회원 가입률을 60%까지 증가시켰다. 생각해보니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 지를 파악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최고의 광고 효과를 누리는 이 마케팅 기법으로 저자는 1조원 가치의 회사를 5개나 키워낸 실리콘 밸리 최고의 마케터다. 그가 <진화된 마케팅 그로스 해킹>이라는 책을 통해 실전 기법을 전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는 이 시대에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도 직결된다고 말할 수 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으로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끌어모을 수 있어야 한다.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일반인들이 읽기에는 다소 읽기에 어려운 책이었다. 실질적으로 이 책에 나온 기법들을 실무에서 활용하고 적용시킬 수 있어야 하는데 우선 이해하면서 읽기에 까다로웠는데 저자의 그로스 해킹 기술은 소셜 네트워크 기업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서도 사용하고 있다고 하니 이미 검증된 마케팅 기법인 듯 싶다. 알아야 할 그로스 해킹 기법으로 몇 가지를 들면 'Must Have' 기법은 가장 기본적이면서 고객이 가지고 싶어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며, 성장 전략을 결정한다는 것은 성장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험하면서 어떻게 성장을 촉진시킬 것인가를 파악해보는 단계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실험을 자주 해야 하는데 실험을 많이 하면 할수록 배울 수 있는 부분도 많고 성공 가능성에 근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 실험들은 성공으로 향하기 위한 표본과 데이터를 모으는 작업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단기적 성과가 아닌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실험을 해보면서 실패 가능성을 좁혀 나가는 것이다.


마케팅 관련 서적들이 많고 어쩌면 그로스 해킹 기술도 여타 다른 마케팅 기법 중 하나에 불과할 것이다. 실리콘 밸리에서 최고의 마케터로 꼽힌 저자의 모든 노하우와 기술이 녹아있는 만큼 그로스 해킹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전략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키는 동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효과적인지에 대한 고민들을 어느 정도 해소해줄 수 있을 것이다. 역시 마케팅도 배워야 할 영역이 넓고 많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