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조금 서툴더라도 네 인생을 응원해 : 방황하지 않고 나만의 리듬으로 살아가기

 

조금 서툴더라도 네 인생을 응원해

 

 

말 그대로 힐링 에세이다. 이 책은 자회독서회라는 중국 내 독서 분야 1인 미디어 공유 플랫폼으로 현재 600만 명이 넘는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매일 올라오는 글의 주제는 동기부여, 감정관리, 자아 성찰, 인간관계, 성공과 실패, 미래에 대한 불안 등으로 수백만 여성의 삶과 인생 진로에 영향을 주는 곳이다. 누구나 살아가는 동안 상처받거나 흔들릴 때도 있으며 지금 올바로 가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들 속에 답을 찾고 싶어 한다. 그보다는 세상으로부터 따뜻한 위로와 공감이 필요할 때 이와 같은 글은 다시 딛고 일어설 큰 힘이 되어준다. 글이 가진 힘은 작아 보이지만 누군가에게는 한줄기 빛처럼 혼자서만 괴로워하던 시간들을 잊고 한 발짝 나아가도록 이끄는 마음속 메시지다.

이 책을 주제별로 5장으로 나눠 글을 소개하고 있는데 저자는 학력, 직업, 나이가 다 다른 일반인이다. 책을 펼치자마자 순식간에 읽어나갔는데 어쩌면 이들이 올린 글은 자신과 비슷한 상황을 겪고 있는 사람들에게 건네고 싶은 얘기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지막 페이지를 덮고 모처럼 단잠을 잤다. 다시 살아갈 힘을 낸다."는 독자의 말처럼 불완전한 자신이 인생의 갈대밭에서 어디로 갈지 온통 불안하고 힘들 때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건 나를 응원해 주는 이런 글귀 덕분이다. 이전에는 하나라도 잘못되면 부정적인 생각에 지배를 당했는데 이젠 나를 긍정하며 회복탄력성이 생겼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믿음으로 한결 느긋하고 여유로워질 수 있었다. 지나보면 별것 아닌 일이 얼마나 많은가?

어느 나이대든 상관없이 수많은 고민과 갈등을 겪고 있다면 잠시나마 삶의 위안을 얻길 바란다. 우리들이 겪는 실수와 실패들은 올바른 길을 걷기 위한 과정에 불과할 뿐 정답은 없다. 언제든지 문제를 깨닫고 자신의 길을 되찾아갈 수 있다. 이 작은 책 한 권에 인생의 비밀과 지혜가 모든 담긴 듯하다. 살다 보면 인생이 꼬여버릴 때도 있고 별의별 일들을 다 겪으면서 살아간다. 어리석은 결정으로 예기치 못한 일을 겪기도 하고 뜻밖의 상황들이 펼쳐지기도 한다. 알 수 없는 미래의 걱정들로 스스로를 힘들게 만드는 것보다 지금 주어진 현재의 삶을 행복하고 즐겁게 사는 것만큼 멋진 인생도 없을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하든 본인 몫이지만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는 자에게 제 갈 길을 찾아가는 하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