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부동산 투자 입문서 : 부동산에 관심이 있다면 배우고 시작하라!



부동산 투자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이유는 사람들이 땅을 소유하면 자신의 자산가치를 안전하게 확보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과 함께 땅값이 오를 것이라는 기대심리도 작용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건물에 투자하거나 임대 사업을 통해 소액을 매달 벌어들이는 방법으로 수익 루트를 확보하고 있지만 그래도 부동산에 갖고 있는 관심은 여전한 것 같다. 이 책은 말 그대로 부동산 투자를 위한 입문서로써 기초적인 개념을 위주로 부동산 분야에 처음 발을 들이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고 보면 된다. 이 책을 통해 당장 부동산 투자를 시작하겠다는 생각보다는 부동산이라면 알아두어야 할 기초 지식, 정보를 알아두고자 한다면 그 목적이 부합한다. 다소 어려움을 느낄 독자들을 위해 투자 사례와 법적 근거를 제시하고 있는데 읽다보면 굉장히 광범위하게 알고 있어야 할 사항들이 많다는 걸 느끼게 된다.


특히 투자에 앞서 필수 용어, 법 조항, 투자 과정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이 책은 부동산 분야의 전문가 6명이 공동 집필하였다. 목차를 보면 부동산 투자 입문, 수익형 부동산 투자, 상가 투자, 토지 투자, 부동산 경매 투자, 부동산 절세 전략 등 큰 맥락에서 보면 가장 많은 투자가 이뤄지는 분야에 집중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아쉬운 점이 있다면 한 권으로 이 모든 내용을 담아야 하기 때문에 깊게 다루기에는 지면상으로 부족하다는 생각이 든다. 공인중개사 관련 책을 보더라도 굉장히 책이 두껍다는 걸 알고 있기 때문에 더 자세히 파고들고 싶다면 다른 관련 책을 읽어봐야 할 듯 싶다. 투자 분야는 여전히 진입 장벽이 높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부동산과 전혀 관련없는 직종에서 일해왔거나 별다른 관심없이 지내다 시작하게 된다면 더더욱 자세히 알아둬야 할 것 같다. 


요즘은 눈 뜨고 코 베이는 세상이기 때문에 어설프게 알아서는 자신의 꾀에 속아넘어갈 위험이 있다. 부동산 투자로 큰 수익을 얻겠다는 자세보다는 당장이라도 주변 상권부터 관심있게 지켜보면서 책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적용시켜 나가다보면 시장을 보는 눈도 생길 것이고 어느 곳이 입지가 좋고 효과적인 투자를 할만한 가치가 있는 지역인지 일종의 감이 잡히리라 본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선 전체적인 개념을 가볍게 잡고 하나하나 깊게 파고드는 방식으로 부동산 투자를 공부해야 할 것이다.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부동산에 관심을 갖다보면 토지나 건물의 매매와 가치를 보는 시각이 길러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