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 인문학적 마케팅 사고방식



기업의 이윤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비즈니스 현장에서는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기업이 새로 출시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우선 고객들이 인지시키고 판매로까지 이어지기 위해서는 홍보와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제는 온·오프라인에서 마케팅은 필수가 되어버렸다. 기업은 이윤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들이 실구매로 이어지도록 많은 기법들이 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다. 저자가 지적한 것처럼 마케팅을 그럴듯한 광고로 불필요한 포장을 해서 소비자를 현혹시키는 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본질적인 가치가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 우리는 일상에서 현란한 문구와 과대 포장된 광고에 지쳐있다. 몇 번 파고들면 들통날 것을 자꾸 뭔가 있는 것처럼 포장하는 것이 과연 올바른 마케팅인지 고민해봐야 할 때이다. 

결국 제품의 진정한 가치와 진실성은 소비자들이 먼저 알아본다. 입소문 마케팅이라는 것이 뜨는 이유가 직접 경험한 소비자의 평가가 제대로 반영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언론과 블로그에서 맛집이라고 소문난 집에 갔다가 실망한 경우가 있을 것이다. 객관적으로 검증되었다기 보다는 일종의 기대 심리와 교묘한 마케팅에 마음이 움직였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여러 사람들의 평판과 평가에 의존하게 되는 것이다. 체험 블로거들의 글과 사진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지만 맛과 서비스에 대한 평가는 대체로 우호적일 수밖에 없다. 대가성에 의한 홍보라 불리한 평가를 최대한 배제하기 때문이다. 요즘은 일반 기업부터 요식업까지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사람들로부터 많이 홍보가 되어서 찾아와주기를 바란다.

이 책은 가장 기본적으로 갖춰야 할 마케팅 사고방식의 기초를 충실하게 잡을 수 있도록 쓰여졌기 때문에 브랜딩과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거나 제품을 마케팅할 경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과거와 다르게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이 시대에는 계속해서 새로운 마케팅 기법들이 도입될 것이다.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여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아마존은 고객생애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별화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맞춤형 서비스는 상당한 수준에 도달해 있는데 쿠폰 하나를 발행하더라도 기존에는 일괄적으로 제공했다면 지금은 개별 고객들의 소비 패턴에 따른 맞춤형 쿠폰을 발행한다. 이는 네이버의 AiRS 추천 기사가 좋은 예가 될 것이다. 저자가 강조하는 건 유행보다는 기본에 충실하고 매몰비용의 오류에 빠지지 않기 위해 계획은 대충하되 의사결정에서 유연하게 대응해나가라고 조언한다. 일단 실행해나가면서 계획을 수정해나가는 식으로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지금 사업을 준비하거나 마케팅의 교훈을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MARKETING THINK를 참고해서 읽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특히 스타트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무조건 작게 시작을 해야 사업실패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이때 얻은 경험으로 내공을 다져나가야 한다. 자존심과 체면을 따지기 보다 고객의 욕망에 초점을 맞춰 수많은 비즈니스 기회를 포착한다. 스마트하게 일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하지 않은 바보 같은 시간이 필요하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방법과 방향은 절대적으로 투입한 시간이 쌓이면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기업이 성장하고 수익을 얻기 위해 꼼수를 쓰기 보다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 마케팅에 관심을 갖고 있다면 읽어보기를 추천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