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10년 더 젊어지는 미라클 건강법 : 10년 더 젊고 건강하게 만들어주는 기적의 건강법



동안을 유지하는 연예인들의 비결은 남들보다 자기 관리에 철저하기 때문이다. 배우 김성령은 피부를 위해 찬 음식과 밀가루 음식을 최대한 피하고 배우 송혜교는 즉석 식품이나 커피도 잘 마시지 않고 매일 천연 보습을 위한 오이 팩을 즐긴다고 하니 백옥처럼 맑은 피부는 저절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특히 직장 생활을 하면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회식이 잡히는 날이면 못 마시는 술까지 마셔야 하니 여간 곤욕이 아니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라면, 치킨, 커피 등으로 야식을 하게 될수록 건강과 피부는 날로 나빠진다. 피부는 푸석푸석하고 뾰록지가 나기 시작하며, 뱃살이 찌기 시작한다. 지식으로는 다 알고 있을 것이다. 채소와 과일을 자주 먹고 인스턴트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병행해야 에너지와 활기가 생긴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 하나쯤은 갖고 있어야 행복과 안정감을 얻는다.

40대 이후부터는 유산소 운동은 기본이고 유연성과 근력운동이 꼭 필요하다고 한다. 중년 이후에는 근육량이 감소하기 때문에 안티에이징을 위해서 반드시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고 한다. 노화 증상을 막기 위해서라도 몸의 체온을 높이는 근육 운동인 스쿼트나 프랭크 동작을 시도하라고 권하고 있다. 간단하고 쉬운 동작으로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데 근육 손실을 막고 요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 책은 검증되지 않은 무리한 운동이나 식이요법 보다는 실천 가능한 운동법이나 습관을 들일 수 있는 것들을 알려주기 때문에 동기부여까지 준다. 건강해지고 싶다면 하루 30분 매주 5일 운동하면 심혈관 질환, 당뇨, 비만 등 만성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니 정신건강을 위해서라도 실천해봐야겠다. 직장에 다닐 때는 점심시간에 간단히 식사를 마친 후 운동을 했는데 그것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다. 

내 잘못된 식습관과 운동 부족, 스트레스가 건강을 해쳤다. 헬스장에서 3개월 간 매일 열심히 운동했을 때 몸이 건강해져가는 걸 알기 때문에 모든 건 내가 실천을 게으르게 한 탓이다. 10년 더 젊어지려면 올바른 식습관과 가벼운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한다. 그리고 하루 15분 정도 낮잠을 자는 것이 우리 몸을 개운하게 하고 졸음을 완전히 몰아내기 때문이다. 우리가 건강에 관심이 높은 만큼 실생활을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인 것이다. 아는 것으로 그칠 것이 아니라 일단 오늘부터라도 실천해야 한다. 연예인들의 동안을 부러워하기 보다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을 하나씩 습관을 들이다보면 내 몸에 이로운 방식대로 삶이 바뀔 것이라고 확신한다. 100세 시대라고 하지만 우선 내 몸이 건강해야 뭐든 활기있게 해나갈 수 있을 것이 아닌가? 스스로를 반성하게 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