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당신은 이기적인 게 아니라 독립적인 겁니다



집단에 속해있는 사람이 자신의 의사 표현을 분명하게 드러낸다는 건 쉽지 않은 일이다. 조직으로부터 배제를 당한다거나 미움받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보다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에 대한 자기검열로 좋은 사람 되기를 선택해버린다. 또한 누군가 부탁을 해오면 잘 거절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의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들어주다 보면 손해 보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남들이 다 동의하면 마지못해 따르며 싫은 일도 억지로 하는 일이 많다. 남들이 만들어놓은 프레임에 맞춰 내 생각과는 다른 일을 해야 할 때 많은 갈등과 자괴감이 들어 괴로웠던 적이 있다. 자신의 생각 없이 시키는 대로 따르다 보면 삶 자체가 공허해지고 무엇을 위해 사는가에 대한 의문으로 답을 찾기 위해 고민을 거듭하다 내린 결론은 독립을 하는 것이었다.


독립적인 사람의 필수 기준은 모든 판단을 내릴 때 자신의 마음이 중심이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자신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 내가 무엇 좋아하고 싫어하는지, 라이프 스타일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삶을 들여다보면 그 색채가 분명해진다. 나라는 사람이 무엇을 할 때 행복하고 마음이 편안한지 '자기 독립'을 이룬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에 의해 휘둘리지 않고 살아간다. 남이 내 인생을 대신 살아줄 것도 아닌데 온갖 비난과 험담을 들을 이유가 없다. 결국 마지막에 챙겨줄 사람도 나인 것이다. 국내 유일 '마음 경영' 전문의가 쓴 '당신은 이기적인 게 아니라 독립적인 겁니다'라는 주체적으로 살아가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이상한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길을 찾아가려고 무딘 애를 쓴다며 다독여주는 책이다.


경직성이 강한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과 달리 튀는 행동을 하는 걸 이해 못하고 꼭 참견한다. 성공과 실패에 연연하다 보면 과정도 즐기지 못하고 아무것도 시도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내가 좋아서 하는 일에 후회가 없다면 지켜봐 주자. 우리는 경험을 해야지만 알 수 있는 일들이 있다. 고정관념을 내려놓고 맹목적인 믿음을 이제 의문을 가지고 보라. 매뉴얼대로 산다고 반드시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심지가 굳은 사람은 어디에 가서든 자신의 생각과 신념이라는 것이 있다. 소신껏 살아간다는 건 대단한 일이다. 소신이 없으면 아마 중도에 하던 일도 포기해버렸을 것이다. 요즘처럼 마음이 흔들리고 남에게 끌려다는 듯 사는 것은 아닐까 생각될 때 이 책을 읽으면 위로받고 어떤 해법으로 이겨낼 수 있을 것인지 생각해볼 만한 책이다.



당신은 이기적인 게 아니라 독립적인 겁니다
국내도서
저자 : 최명기
출판 : 알에이치코리아(RHK) 2019.01.10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