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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Since 2013 ~)

[서평] 배우 탄생 :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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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 영화, 뮤지컬, 연극 등에서 주어진 배역에 따른 역할 연기를 하는 사람들을 우린 배우라고 부른다. 특히 뮤지컬과 연극은 무대와 관객 사이 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배우의 호흡부터 움직임, 발성, 대사, 감정들을 고스란히 전달받는다. 배우가 연기를 잘한다는 건 배역에 맞게 역할을 잘 소화한다는 걸 의미한다. 연기가 어색하지 않고 자연스러워서 이질감이 없다. 과연 훈련과 연습을 꾸준히 받으면 누구나 배우로서 무대 위에 설 수 있는지 궁금했다. 이 책은 기초 연기 이론부터 실전 영화, 연극 연기, 오디션 준비 요령까지 배우가 알아야 할 모든 이론과 기술들을 배울 수 있도록 구성했다.

수업 형식으로 구성된 이 책은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 현장에서 쓰는 용어부터 영화나 연기 기법에 대한 부분은 기본적으로 반드시 알고 있어야 현장에 적응하기 수월할 것 같았다. '2부 배우의 기본기'는 화술과 발성에 대한 부분을 다루고 있는데 발음, 호흡, 발성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배우로서 대사 전달력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기 때문에 실전 발성 훈련을 통해 부단한 연습을 해야 할 것 같다. 연극 무대를 보고 있으면 배우의 표정, 행동보다 정확한 발음에서 나오는 대사 전달력 만으로도 청중을 압도한다는 걸 알기 때문에 기본기를 잘 다져야 배우로서 입지를 다질 수 있다.

우린 인생의 배우이고 연기자다. 당장 오디션을 봐서 배우가 되겠다는 꿈을 품지 않더라도 연기를 한다는 건 멋진 일이다. 자신에게 없는 성격을 가진 배역을 맡아 연기한다는 건 배우의 특권이기 때문이다. 이 책 덕분에 배우에 대해서뿐만 아니라 드라마, 영화, 뮤지컬, 연극에서 쓰이는 용어도 자세히 알게 되었다. 이론만으로 아는 것보다 실습수업을 받아 연기 수업을 한다면 저자의 말이 피부에 더 와닿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준비된 배우가 된다는 건 탄탄한 기본기를 다지기 위해 연습과 훈련을 반복해야 하며 "이성으로 생각하고 의지로 행동하면 감정은 딸려온다. 안 딸려와도 상관없다."라는 말을 되새겨야 할 것 같다.

 

 
배우 탄생: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하루 10분 연기 수업
텔레비전 드라마와 스크린 영화, 웹드라마 등에서 멋진 연기를 펼치는 배우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동경을 품게 한다. 그러나 연기는 정말 선택받은 일부만이 진출할 수 있는 영역일까? 이 책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연기는 곧 역할 체험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미 일상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수행하며 살아간다. 연기론을 배우고 배우로서의 소양과 마음가짐을 갖춘다면 누구나 배우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연극계의 하버드 대학’이라 불리는 명문 교육 기관 모스크바 쉐프킨 국립 연극대학교 배우 예술과를 졸업한 저자는 ‘메소드 연기의 창시자’라 불리는 스타니슬랍스키의 연기 시스템에 국내 연기 현장에서 쌓은 풍부한 현장 경험을 접목하여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연기 교수법을 개발했다. 교육자로서 많은 학생을 만나온 이력을 바탕으로 하여 연기를 배우는 사람들이 가장 어려워하고 헷갈려하는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전달한다. 기초 연기 이론부터 실전 연극과 영화 연기, 오디션 준비 요령과 건강하고 행복한 배우로 살아가기 위한 마음가짐 등 배우가 알아야 할 것 일체를 한 권의 책에 담았다. 배우를 꿈꾸는 사람들이 연기의 세계를 향해 첫걸음을 뗄 때 참고 삼기 좋은 훌륭한 입문서다. 반드시 배우를 꿈꾸지 않는 사람이라 해도 연기를 공부하면 더욱 풍성한 삶을 살 수 있다. 연기는 기본적으로 타자와 삶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연기술은 삶과 세상을 조망할 수 있는 렌즈이자, 관점의 하나다. 연기술을 공부한다는 것은 곧 우리의 삶에 있어 공감과 이해, 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지게 하는 일이다.
저자
윤용근
출판
들녘
출판일
2024.0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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