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스마트스토어(스토어팜) 마케팅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창업에서 마케팅까지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책을 읽다보니 새삼 격세지감을 느끼게 되었다.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쇼핑몰을 하기 위해서는 솔루션을 구입해 직접 쇼핑몰을 구성하거나 옥션, G마켓, 인터파크, GS샵 등에 입점하는 방법이 전부였다. 하지만 지금은 상황이 바뀌었다. 비용면에서도 훨씬 저렴하게 내 제품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고, 블로그나 카페, 인스타그램, 밴드, 카카오페이지, 페이스북 팬페이지 등 SNS 매체를 활용한 홍보 수단이 매우 다양해졌다. 이제 2012년 '샵N'을 출시하여 본격적으로 온라인 쇼핑 사업에 뛰어든 네이버는 2014년 '스토어팜'으로 명칭을 바꾸면서 모바일을 활용한 후 폭발적으로 쇼핑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신규판매자의 수 또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2018년 2월에 '스마트스토어'로 공식 명칭을 바꾸기 시작했는데 UI 뿐만 아니라 기능 개선이 이뤄져 온라인 사업자들은 주목해볼만 하다.

네이버 광고센터를 통해 주기적으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는데 스마트스토어에 대한 기능과 실전 활용은 '온라인 쇼핑몰 사업자를 위한 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 교육을 받아봐도 무방하다.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은 부제처럼 창업을 준비중이거나 스마트스토어로 입점한 분이라면 메뉴얼처럼 읽을만한 책이다. 창업부터 마케팅까지 기초적이면서 핵심적인 노하우들을 한 권에 만나볼 수 있다. 스마트스토어의 기능 설명을 기본으로 벤치마킹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과 노출 노하우 등 매출을 올리기 위한 전략들이 모두 소개되어 있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측면이 많다.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네이버에서 지원되는 서비스와 툴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초기 구축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데다 타 쇼핑몰에 비해 수수료가 저렴하다. 자체 솔루션이 지원되기 때문에 쇼핑몰을 구축하기에 간단하고 빠르다. 

이해를 돕는 친절한 설명과 예시, 사진으로 보여주는 진행 방법들은 초보자라 하더라도 간단하게 스마트스토어를 구축해 상품을 판매와 마케팅까지 교과서처럼 읽히는 책이다. 스마트스토어에도 장단점이 있지만 워낙 장점이 많고 부가기능들의 활용도 면에서 유용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려는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보인다. 본격적으로 창업을 해서 상품을 판매한다고 할 때 스마트스토어로 시작하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고 본다. 적극적으로 큰 비용없이 활용할 수 있어서 오히려 온라인 쇼핑몰을 창업하기에 좋은 환경인 듯 싶다. PC 뿐만 아니라 모바일까지 기본적으로 지원되니 더더욱 추천할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