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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평(Since 2013 ~)

[서평] 유튜브 컬처 : 유튜브는 왜 항상 이기는가?



불과 몇 년 사이에 생긴 변화다. 유튜브라는 사이트는 이전부터 이미 알고 있었지만 당시에는 아프리카 TV가 대세였다. 아프리카 TV BJ들이 유튜브로 넘어오고 방송에서는 '마이리틀텔레비전'이 인기를 끌자 개인방송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이제는 1인 크리에이터들이 활발하게 활동하면서 저마다의 컨텐츠를 쏟아내기 시작하면서 국내에서도 유튜브의 점유율은 독보적으로 앞서나가게 되었다. 유튜브가 전세계인들이 즐겨 찾는 사이트가 된 비결은 무엇일까? 사진에서 동영상으로 넘어오고 스마트폰의 높은 보급율, 컨텐츠에 구애받지 않고 누구나 동영상을 올릴 수 있다는 점이 그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시대의 흐름과도 잘 맞아떨어지고 어떤 홍보수단보다 유튜브에 올린 동영상의 조화수에 따른 파급력은 상상을 초월한다.

싸이를 세계적인 가수로 발돋움을 해준 건 유튜브였다. 2012년 7월 15일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한 이후 현재 조회수는 32억회가 넘는다. 만일 국내에만 뮤직비디오를 알렸다면 이처럼 놀라운 일들이 벌어질 수 있을 지 모르겠다. 유튜브가 가진 영향력을 제대로 보여준 예라고 생각한다. 유튜브는 높은 광고 효과 외에도 동영상 강의나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순기능 역할을 하고 있다. 전세계인은 이제 유튜브로 하나가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구글, 페이스북을 위협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2005년 자베드 카림이 동물원 코끼리 우리 밖에서 컴팩트 디지털카메라로 찍을 당시에 이런 결과를 예측했을까? 이 책은 유튜브가 성장해온 역사부터 어떻게 대중문화로 자리매김했는지까지 총망라해서 그 예를 보여주고 있다. 

바이럴 비디오의 중요한 세 가지 요소는 참여, 예측 불가능성, 가속장치로 모든 비디오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이제는 구독자들과 소통하는 것을 넘어 오프라인에서 만나기까지 한다. 댓글에 답변을 다는 것은 기본으로 직접 구독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지속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간혹 예측하지 못했던 장면이 동영상에서 연출된다면 구독자들은 집중해서 보게 되고 호기심이 생기며 인식을 변화시킬 수 있다. 동영상을 본 후에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게 함으로써 조회수 상승과 함께 구독자수를 늘릴 수 있다. 핵심은 사람들이 적극적으로 반응하고 참여하는 일이다. 앞으로는 누구나 개인 방송을 함으로써 주인공이 될 수 있는 시대다. 나를 알릴 수 있는 적극적인 수단으로써 유튜브는 우리에게 기회를 주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 왜 사람들이 유튜브에 열광하게 되는 지 현주소를 짚어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