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하루만 일하며 삽니다 : 최소한의 일만하며 여유롭게 사는 법



제목에 유독 끌리는 책이 있다. 야근이 일상처럼 되버린 직장인들은 오늘도 퇴사를 꿈꾸며 산다. 일과 회사에 종속된 객체로써 정신없이 바쁘게 일해야 오늘 하루는 보람차게 보냈다고 스스로 자위하며 늦은 시간에 퇴근하는 것으로 하루를 끝낸다. 마음에 여유가 없고 심한 스트레스를 받으며 일에 매달리다 보니 삶은 점점 고달프기만 하다. 현재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 5년차를 맞는 저자는 일주일에 하루만 일해도 경제적 자유와 일상의 여유를 모두 누릴 수 있다고 말한다. 시공간에 제약을 받지 않고 일하고 싶을 때 그 외의 시간은 자신을 위해 투자하는 삶, 현재는 '하루만에 책쓰는 사람들'로 매주 금요일마다 강의를 하고 유튜브의 '박하루 TV'를 운영하고 있다.

많은 삶의 방식으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최소한의 일만 하며 여유롭게' 보내는 저자가 부러울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국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을 교육이라는 강의 시스템이 구축되면 가능한 방법이겠다 싶다. 하지만 이 책에서 말하는 요지는 따로 있다. 외부 자본에 의지하지 말고 무자본 창업으로 자신의 역량을 끌어올리고 다지는 과정에 집중하라고 한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집중하여 일상에서 반복되는 행위가 돈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환경을 구축하다보면 노하우가 생겨 창업을 준비할 수 있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외부 요인에 끌려다니지 말고 고정비를 최소화하며 자신이 무엇을 잘하며 계속 할 수 있는 일을 찾다보면 어느새 관련된 일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지도 모른다.

만일 내가 사업을 하게 된다면 일과 일상 중 어느 쪽에 비중이 높을까? 하루종일 일터에 매달리고 싶지는 않다. 어느 궤도에 오르면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일상을 즐겁게 보내고 싶다. 확실히 일 보다는 일상의 여유를 더 갖는 삶을 살기 원한다.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창작활동을 하거나 어느 공원에 나가 산책하는 일상을 꿈꾼다. 모든 일들이 다 순탄하게 흘러갈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회사생활을 할 때보다는 내가 살아있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을 것 같다. 모든 결정을 스스로 알아서 해야 하고 그로 인한 책임을 져야 하지만 그래서 더 나에게 몰입하며 살 수 있다. 우리는 오늘 어떤 삶을 살았는가? 생각이 많아지는 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