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인생 고쳐서 산다 : 후회하며 살 수는 없으니까



한 치 앞도 모르는 우리들의 인생을 생각해보면 그리 길지 않은 생이다. 저마다의 희노애락으로 하루를 채워간다. 우리의 인생을 짧기에 다시 태어날 수는 없어도 다시 고쳐 살 수는 있다. 인생을 고쳐 산다는 건 마음 먹기에 달려있는 듯 싶다. 절망과 좌절이 겹쳐 무너져 인생이 끝난 것 같아도 다시 일어설 수 있는 힘은 내 선택에 달려있다. 누구에게나 걱정거리와 남모를 아픔을 갖고 있듯이 평탄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은 드물다. 한 번 밖에 주어지지 않은 삶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결코 늦은 건 없다. 살아있는 한 자신을 바꿀 수 있는 것 또한 내 생각과 실행에 옮기고자 하는 마음만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면 된다. <인생, 고쳐서 산다>에 글을 기고한 아홉 명의 저자들은 자신의 인생이 달라지게 된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혹자는 치기어린 시선으로 볼 지도 모르겠다. 이들은 좋은 학벌과 좋은 직장을 다닌 경력을 가졌고 전문직에 속하는 사람들이다. 아무리 어렵고 힘들었다고 해도 일반 사람들 보다는 선택지가 많은 것 아니냐는 항변을 할 수도 있겠다. 아닌 게 아니라 과거의 경험을 발판 삼아 이직과 학위 취득에서 유리한 환경을 갖춘 건 맞다. 몇 가지 악조건도 어느 정도 기반을 갖춘 뒤에 취사 선택해야 할 부분이었고 대부분 성공으로 이끈 결정이 되었다. 읽으면 읽을수록 드는 생각은 이 사람들처럼 내 삶에는 왜 드라마틱한 변곡점이 없을까에 다다른다. 평범한 것 같고 하이레벨이 아닌 그렇고 그런 서민들이 받아들여야 할 것 같은 몇 안되는 선택지에 갈등하던 모습이 교차한다. 그리 대단할 것도 없는 인생을 살아내는데도 이렇게나 힘들어하고 있다니...

확실히 보는 관점이 다른 듯 싶다.(틀린 것이 아니라) 결국 자신에게 주어진 환경과 조건 속에서 최선의 선택을 택한 것이다. 우연히 필연적인 이유 보다는 기회를 잘 포착해냈다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다. 내부 요인과 외부 환경이 잘 맞아 떨어진 것이다. 부러워하기 보다는 이들의 경험과 철학을 배우자. 보라색으로 칠한 문장만 읽어도 충분하다. 다들 각자의 이유가 있고 삶을 성찰하는 철학을 품고 있다. 모든 이들이 처음부터 완벽했던 것도 아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서 편견을 한꺼풀 벗겨내면 배울 점도 많다. 내 생각의 크기가 무르익지 않아서, 깊이가 부족해서 보고 싶은 것만 보았던 것은 아닐까? 누군가는 인생을 망쳤다는 절망감에 휩싸여 모든 것을 포기하고 싶은 사람이 있을 것이다. 또 누군가는 인생의 참 맛을 느끼며 더 나은 내일을 만들기 위해 자신만의 길을 개척해나가는 사람이 있다.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오늘만 바라보며 살 것인가? 미래에 되고 싶은 나를 만들기 위해 오늘을 살 것인가? 누구든 인생은 고쳐서 살 수 있고, 다시 시작할 수 있다.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으로 하루하루 희망의 바퀴를 굴려 내일의 행복을 만들어가자. 이들이 책을 통해 얘기하고 싶었던 것은 적어도 내 삶에 최선을 다해 살았고 후회하지 않기 위해 자신을 포기하지 않았다는 것은 아니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