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 :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제시하는 12가지 생존 전략


이보다 강렬한 메세지가 있을까? '인생에서 성공하려면 어려움에 직면해서도 주어진 일을 완수하고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만 한다. 어려운 상황에서 만들어낸 성과에 주어지는 영광과 보상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생각의 수준이 인생의 수준을 결정한다. 좋은 생각은 좋은 결과를 낳는다.' 망치를 쎄게 얻어맞은 기분이다. 저자는 결코 피하는 법이 없다. 어떤 상황에도 굴복하지 말고 정면돌파를 할 때 얻어지는 영광과 보상이 크다고 말한다. 패배자의 생각에서 벗어나 승리자로서 생각하기를 바란다. 저자가 이 책을 읽기 원하는 사람은 인생과 일에서 꼭 승리하겠다고 결심한 기업가, 전문가, 비즈니스 리더 뿐만 아니라 모든 리더들, 성공 지향적인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다고 한다. 그들은 전쟁터와 같은 현장에서 반드시 승리를 쟁취해야 한다는 각오로 최전방에서 전투를 진두지휘하는 사람들이다. 애초에 패배를 생각하지 않고, 모든 역량을 발휘하여 승리할 수 있는 무기 12가지를 준비해놓고 있다.

전쟁을 승리로 이끌 12가지 무기는 이렇다. 명확한 목표, 대담한 공격, 핵심을 향한 집중, 유연한 전략, 완벽한 정보, 긴밀한 팀워크, 강력한 리더쉽, 확실한 단순화, 신중한 안전, 효율적인 경제성, 예상 밖의 기습, 끝까지 해내는 힘 등으로 이 중 하나라도 소홀히 하면 패배의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단 하나라도 제대로 지켜낼 경우 승리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우리가 이들 중 갖고 있는 무기는 무엇인가? 역사 속에 길이 빛날 전투 장면을 묘사하면서 시작하는데 이 책의 부제가 12가지 생존 전략 임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 흔히 업계를 묘사할 때 정글과도 같다고 말한다. 수많은 경쟁업체들이 존재하는 필드에서 살아남기 위해 세워야 할 전략을 세울 때 무엇에 집중해야 현명한지 가늠할 수 있는 무기들이라 경영할 때 혹은 리더쉽을 발휘해야 할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메시지가 명확하고 도전적인 책이다. 개개인의 실천력을 이끌어내는 데 탁월한 메세지를 준다. 이 시대의 리더라면 반드시 읽어야할 만큼 커다란 영감을 준다. 우리는 치열하게 벌어지는 전투에서 반드시 살아남아야 한다.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서는 확실한 무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능력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과 일을 능률적으로 처리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힌트를 제시해주고 있어서 경쟁을 이길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내 삶 전반에 적용시켜도 좋을 내용들이 가득한 '당신의 무기는 무엇인가'를 읽으며 불리한 전장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고 승리 조건을 분명히 알았던 알렉산드로스 알렉산더 대왕처럼 대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