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 리뷰] 노마드 비즈니스맨 : 1인 기업가 부자의 성공 시크릿



저절로 돈이 벌리게 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저자는 이를 트리니티형 노마드 비즈니스라 설명하는데 이를테면 다음과 같다. 배송 대행 서비스를 활용한 '세일즈 커넥틱형 노마드 비즈니스', 네이버 카페를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는 '마이크로 플랫폼 노마드 비즈니스', 유튜브를 마케팅 및 비즈니스 창구 역할로 활용하는 '1인 미디어형 노마드 비즈니스'를 합치면 '트리니형 노마드 비즈니스'가 완성된다. 이미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지만 이들을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에 약간 놀랐다. 회사에 다니지 않고 돈과 시간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는 1인 기업가가 되는 길에 대해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잘 설명해주고 있는 책이다.


배송 대행 공급 업체는 소비자들에게 상품에 대한 비용을 받고 상품을 발주하기 때문에 나를 대신하여 상품을 발송해주기 때문에 현금이 부족하더라도 얼마든지 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주문 건이 들어오면 개당 대금과 함께 주문자 정보를 업체에 보내면 광고를 제외한 모든 업무를 대행해주기 때문에 공간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SNS을 활용하며 별다른 광고비가 들지 않기 때문에 차액은 곧 순수익으로 남는다. 재고가 쌓이지 않아 창고도 필요 없다. 상품 판매를 위해 더 큰 수익을 내려면 10만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플랫폼에 노출시키고 운영자와 수익을 나누는 방식이라면 비용 투자 없이도 내 상품을 광고하고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자, 상품 공급자, 플랫폼 보유자를 연결하는 '세일즈 커넥틱형 노마드 비즈니스'만의 매력인 듯싶다. 업체로부터 샘플을 받아 이를 통해 수익을 얻는 전략이 구체적인 방법은 활용해볼 만하다.


이 책에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건 네이버 카페를 플랫폼으로 성장시키는 방법이다. 카페가 활성화되고 일정 수 이상의 회원이 유입되면 광고, 제휴, 공동구매, 강의 등을 통해 수천만 원 이상의 수익을 얻게 되는 '마이크로 플랫폼 노마드 비즈니스'는 저절로 돈이 벌리는 시스템에 최적화되었다. 그래서 커뮤니티형 카페를 활성화시키려고 하는 것이다. 예전에 부동산이나 책쓰기 관련 책을 읽다 보면 카페 주소가 광고처럼 나와 있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관련 내용들로 활발하게 운영 중인 카페였다. 지속적으로 유료 강의를 진행하였고, 책을 출간함으로써 신규 회원의 유입수가 상당히 크다는 걸 알게 되었다. 카페가 성장할수록 제휴 업체와 기업으로부터 배너를 달고 광고비를 받는다. 'PART5 - 10만 회원을 보유한 초대형 플랫폼 구축하기'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플랫폼 구축 전략과 운영 계획을 알려줘서 카페 운영에 대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이제는 1인 미디어가 유튜브를 통해 대세로 자리 잡았다. '1인 미디어형 노마드 비즈니스'는 아직도 기회의 장인 유튜브에 내가 판매할 상품을 사용한 뒤에 후기 형식의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만으로도 광고 이상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다. 조회 수 대비 구매율을 따져보면 순수익은 생각보다 크고 광고비를 들이지 않아도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는 창구가 되는 것이다. 지속적으로 대중문화 콘텐츠를 생산해 내 영향력을 키워나간다면 처음에는 미약하게 시작했지만 어떤 계기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보다 수익을 낼 수 있는 루트가 다양했고 1인 기업가로 성장하는데 힌트가 주는 방법들을 소개해줘서 도전해볼 만하다고 생각했다. 하나의 플랫폼이 가진 힘이 얼마나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지를 생각할 때 돈과 시간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는 방법이라 우선 시도해보기 위한 작은 노력이 중요한 것 같다.



노마드 비즈니스맨
국내도서
저자 : 이승준
출판 : 라온북 2019.01.18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