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나이 듦의 이로움 : 성공적인 노화 심리학

 

나이 듦의 이로움 : 성공적인 노화 심리학

 

우리 모두 세월이 흐르면 노년을 맞이하게 된다는 건 자연의 이치라 당연하게 생각되는가? 아니면 아직 젊기에 저 먼 이야기로 들리는가? 나이가 들수록 취미생활에 더욱 몰두해야 하며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를 가지며 끊임없이 움직일 거리를 찾아 하루를 보내야 한다. 이 책은 나이가 든다는 것에 어떤 이로움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노화 심리학 책이다. 물리적으로 나이가 들면 젊었을 때보다 체력 저하로 활동량이 줄어든다고 하지만 꾸준히 운동하고 식단 관리만 한다면 꼭 그렇지만도 않다. 노후를 성공적으로 맞이하려면 알아야 할 내용들이 수많은 예화와 함께 가독성 좋은 글귀로 채워져 있다. 누구나 바라는 대로 건강한 상태로 의미 있게 인생을 살아가고자 한다. 그래서 필요한 지혜는 노후를 미리 준비하고 늙어간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며 사는 것이다.

"우리가 젊었을 때는 생존을 위한 목표가 더 많고, 나이가 들면서 정서적 목표가 더 많아진다." 아무래도 나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사람들과 생존을 통해 좋은 대학과 취업 성공을 달성해야 하기 때문에 내게 더 집중할 수밖에 없다. 그러다 은퇴한 뒤 맞이하는 노후는 그런 경쟁에서 벗어나 정서적으로 삶을 음미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려고 한다. 노화는 누구도 비껴가지 못한다. 물론 자기관리로 동안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모두 다 동안으로 살아가지 못한다. 길어진 수명으로 노년에서 계속 사회활동을 활발히 하면서 더 많이 웃고 더 좋은 세상이 되기 위해 무언가를 남기는 노후를 맞이하고 싶다. 나이가 들수록 삶의 지혜를 더하고 조금은 느긋하고 여유롭게 대처하고 싶다.

아직은 실감 나지 않는다. 하지만 뒤를 돌아보면 세월이 정말 빠르다는 걸 실감하게 된다. 뒤돌아보는 순간 날짜를 세어보면 새삼 세월 무상을 느낀다. 삶은 현재형이다. 현재에 살며 미래를 대비하는 수밖에 없다. 시간이 흐르는 것을 막을 도리가 없으니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아가며 작은 목표를 이루는 것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전부다. 노후를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서라도 꾸준히 운동하고 소식하며 살아야겠다고 생각한다. 자신의 삶에 행복감을 느끼는 사람들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건강한 분들이다. 다른 사람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는 행복한 노후를 보내고 싶은 바람이다.

 

나이 듦의 이로움
국내도서
저자 : Alan D. Castel / 최원일역
출판 : Gist Press 2020.05.2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