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 개인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의 시작!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 개인 사업자를 위한 비즈니스 마케팅의 시작! 

 

자기 PR의 시대, 유튜버처럼 크리에이터 활동을 하는 사람부터 1인 기업가들이 그 어느 때보다 많아지면서 퍼스널 브랜딩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브랜딩을 구축하고 일관성을 유지해나가는 일은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비즈니스 마케팅에서 우위에 서게 한다. 일반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 사업자들도 비즈니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브랜드를 만들고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소비자들은 특정 상품보다 브랜드를 먼저 기억하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 대부분 브랜드도 철저한 기획과 의도에 의해서 탄생하고 색 배합, 타이포 그래픽, 디자인 등 여러 요소가 상품을 알리기 위한 차별성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진다.

퍼스널 브랜딩을 성공하기 위한 3요소는 차별성, 일관성, 진정성을 들 수 있는데 뻔하지 않고 소비자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만한 브랜드가 곧 구매와 입소문으로 이어지게 된다. 브랜드를 계속 바꾸거나 상품마다 다르게 표현된다면 금세 기억에서 잊혀버린다. 항상 일관되게 브랜드를 유지시켜야 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진정성 있게 다가서야 한다. 진솔한 내 삶과 이야기를 전할 때 소비자의 마음이 움직이는 것이다. 단순히 로고를 만들거나 브랜드명, 디자인이 전부는 아니다. 책 중간에 실린 인터뷰를 읽어보면 잘 만든 브랜드 하나로 분위기가 확 바뀐다는 걸 실감하게 된다. 이를 내부 인테리어나 제품, 홍보물에 활용하면 그 가치가 확장된다는 걸 알게 되었다.

이 책은 실무에서 하나의 브랜드를 탄생하기까지 어떤 프로세스를 거치는지 이해하게 되고 완성하기까지 수많은 아이디어 회의와 디자인을 거치는 과정이 흥미롭게 담겨있다. 하나의 타이포그래피나 색감에 따라서 브랜드의 느낌이 확 달라진다. 그래서 다양한 시안을 준비해야 하고 가 적용을 해본 뒤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된다.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 꼼꼼하고 신중하게 가다듬는 과정은 필수다. 브랜드의 세계는 흥미롭다. 우리가 기억하고 있는 브랜드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탄생하는지와 어떻게 브랜드를 만들 것인지 궁리 중이라면 반드시 읽어봐야 할 책이다. 잘 만든 브랜드 하나가 평생 나를 먹여살릴지 누가 알겠는가?

 

 

끌리는 퍼스널 브랜딩의 비밀
국내도서
저자 : 최영인,김혜경
출판 : 성안당 2020.06.17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