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자박자박 걸어요

 

자박자박 걸어요

 

차곡차곡 통장에 잔고는 쌓여가지만 그와 함께 스트레스와 비만은 날 집어삼키려 하고 있다. 노동력을 갈아 넣어 일해도 봤고 아무 일도 하지 않은 채 시간을 보내도 봤다. 어차피 계속해서 흘러가는 시간의 흐름 속에서 내게 묻는다. "다시 돌아오니 행복하니?" 솔직히 말하자면 부유하듯 꿈과는 상관없이 세월만 갉아먹는다는 기분이 든다. 내 의지로 사는 게 아니라 회사 생활에 끌려다니는 일상의 반복은 날 지치게 만들 것이다. 사람은 행복하기 위해 산다고 그러는데 요즘 드는 생각은 내가 원하던 삶과는 멀어져 간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분주하게 오가는 일상의 바쁜 하루가 나를 충만한 기쁨으로 채우지 못하는데 오늘 하루를 버텨내는구나.

우린 직장을 다니기 시작할 때부터 간혹 잊을 때가 종종 있다. 왜 한 번뿐인 인생을 살면서 내일이 기대되지 않는 삶을 살까? 뭔가를 크게 잃어버린 것만 같다. 지나간 날의 내 흔적들을 다시 살펴보니 그 10여 년 사이 많은 것들이 달라져 있음에 놀라곤 한다. 그러면 앞으로 살아갈 10년은 어떻게 살아가야 할까? 분명한 것은 지금과는 다른 삶이어야 한다는 점이다. 내세울 것 하나 없어도 내가 행복하면 그만이고, 욕심 없이 자연이 흘러가는 대로 살아도 괜찮을 것 같다. 홀가분하게 모든 짐은 훌훌 내려놓고 이 세상에 태어나 자유롭게 스트레스 받지 않고 산다면 무엇을 더 바랄 수 있겠는가. 정말 내가 원하는 길은 어디일까?

자박자박 서두르게 않고 천천히 길을 걷고 싶다. 그 누구도 아닌 내 삶을 살아가는 데 급할 것 무엇인가. 회사에서의 내 모습이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언제든 홀로 독립해서 살아가야 할 시간들이 다가오고 있음을 느낀다. 잠시 독립했을 때 내가 느낀 행복은 생각 이상이었다. 내 시간을 맘대로 쓰면서 살아간다는 것이 정말 행복했다. 오래간만에 읽은 저자의 글에서 인간미가 느껴졌다.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읽혔다. 나도 곧 저자와 비슷한 나이대를 살 텐데 죽기 전에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야 일말의 후회도 없을 것 같다. 사회의 통념이나 시선은 상관없다. 오늘부터 즐거운 생각만 하며 버티기보단 시간을 보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