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모든 것을 결정하는 한 문장

 

모든 것을 결정하는 한 문장

 

 

활자로부터 지식을 습득하던 시대를 지나 이젠 동영상이 모든 전파력에 우위를 점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럼에도 카피라이팅은 전보다 훨씬 중요해졌다. 동영상은 시각적인 효과가 뛰어나지만 뇌리에 남는 건 강렬한 문구와 메시지로부터 나오기 때문이다. 한 번 들으면 잊히지 않은 한 문장이 매출과도 직결된다. 이를 마케팅에 적극 활용하면 매출을 끌어올리는 매개체로써 혁혁한 공을 세우기 때문에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하나의 카피를 만들기 위해 카피라이터는 고심하며 소비자의 심리를 흔들기 위해 애쓴다. 미국의 전설적인 천재 카피라이터로 불리는 존 케이플즈는 '헤드라인에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보디카피에서 극적인 반전으로 상품의 효과를 입증하는 구조로 작성'하였으며, '무료 소책자 및 샘플 레슨 신청'에 100년이 지난 지금도 활용된다고 한다.

앞서 존 케이플즈를 예로 들었지만 이 책은 실무 마케팅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수많은 방법들과 예시들로 유용하게 활용하기에 좋은 책이다. 결국 여기서 아이디어를 뽑아내 잘 버무려 응용하기 나름인 것이다. 소비자의 심리를 절묘하게 건드리면서 그들의 욕구를 채울 수 있는 반전 효과가 구매욕을 자극한다. 온라인 쇼핑몰 어느 곳을 들어가더라도 판매자들의 물건을 보면 어떤 패턴과 규칙들로 마케팅을 하는지 보이는데 안 사고는 못 배기게 문구 하나하나에 신경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책을 읽고 있으면 다들 소비자를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세워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반영한다는 사실이 느껴진다. 소비자의 입장이 아니라 회사 입장에서 보면 왜 마케팅에 많은 비용과 전문 인력을 투입하는지 보이니까 더더욱 카피라이팅의 중요성이 체감되었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건 기본이고 이제 마케팅을 펼치기 위해 어떤 스토리텔링을 입혀 제품과 브랜딩에 맞는 카피라이팅으로 메시지를 전파하느냐에 매출 등락에 차이를 보이는 것 같다. 콘셉트를 잘 잡는 것도 중요하지만 고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 건 기발하고 참신한 문구와 이를 뒷받침해줄 수 있는 요소들이 절묘하게 맞아떨어질 때인 듯싶다. 제품을 사는 것이 아니라 문화를 사는 것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한 문장이 주는 메시지가 회사의 정체성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결정짓는 것과 다름없다. 이 책 한 권엔 카피라이팅을 위한 모든 전략이 들어있다. 소비자에게 어필할 수 있는 강렬한 문구를 위해 오늘도 고군분투하는 카피라이터 뿐만 아니라 매출을 끌어올리기 위해 마케팅을 소홀히 할 수 없는 모든 자영업자들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될만한 책이기에 반드시 읽어보고 책에 나온 방법들을 응용해보라고 권하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