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




인간의 평균수명이 길어져 이제는 100세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한다. 정년을 60세 기준으로 잡아도 은퇴 후에 살아가야 할 시간이 길게 잡으면 40년 정도가 남은 셈이다. 미래의 삶이 불안한 젊은 세대에게는 끔찍한 일로 들릴 것 같아. 경제적인 안정을 이룬 사람이라야 은퇴 이후의 삶을 설계할 수 있을 것 같은 생각이 든다. 그때까지 살게 된다면 전원주택 생활을 하면서 농사짓고 책을 쓰는 삶을 꿈꾸고 있지만 역시 경제적인 부분을 무시할 수 없다. 우연히 친구 집에서 발견한 빨간 구두를 신은 뒤 아침방송까지 나올 정도로 유명세를 탄 은퇴설계 전문가 전기보의 은퇴 후 잘 사는 법을 쓴 책이다. 은퇴 준비는 언제부터 하면 좋을까? 아직은 한참 멀었다고 생각되는 은퇴 이후에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하려면 무얼 해야하는지 궁금해진다. 회사생활을 열심히 하고 있지만 내 은퇴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서 읽는다면 좋은 참고 교재가 될 듯 싶다. 현업에서 수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겪은 에피소드들은 실제 사례들이라서 정말 현실감있게 읽었다. 가수 패티 김도 70세를 넘은 나이에도 현업에서 뛰다가 올해 전국순회 은퇴 기념 콘서트를 열었는데 열정은 나이와 상관없는 것 같다. 나이 들어가면서 아름답게 제2의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돈만이 전부는 아니다. 생활은 여전히 그대로 이어나가는 것인데 그 나이대에 무얼 하면서 보내느냐의 차이인 것이다. 뭔가 의미있는 일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나이에 내가하리라는 유행어를 기억하는가? 이젠 이렇게 바뀌어야 한다. 이 나이에도 내가 한다. 주도적이고 행복한 삶을 모두 꿈꾼다. 마치 아주 먼 곳에서 누군가에게만 허락된 성역이 아니다. 내 삶은 내가 가꾸는 것이다.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를 읽으면서 내 인생을 설계할 수 있었다. 나도 나이가 들면 책에 소개된 해봤음직한 일들을 해보고 싶다. 파주 해이리 마을에서 예술적인 삶도 살았으면 좋겠고, 제주도 게스트하우스를 열어 전원생활과 함께 팬션도 운영했으면 싶다. 꼭 은퇴 이후에만 할 수 있는 건 아니다. 인생설계를 하고 싶은 사람에겐 추천하는 책이다. 가치있는 삶, 가슴 뛰는 삶을 살아가고 싶어 고민하는 사람에겐 흥미롭게 와닿는 책이 될 것이다. 




은퇴 후 40년 어떻게 살 것인가

저자
전기보 지음
출판사
미래지식 | 2013-10-05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당신 인생에서 가장 좋은 날은 아직 오지 않았다. 인생 최고의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