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책리뷰] 톨스토이 인생노트



연초만 되면 저마다 약속이나 한 듯 신년 계획을 세우거나 버킷리스트를 작성한다. 올해는 꼭 이루고 싶은 소원을 말하고, 해야 할 일은 반드시 실천에 옮기겠다는 굳은 다짐 속에서 새해를 맞이한다. 그런 분들에게 '톨스토이 인생노트'는 하루를 시작하고 끝낼 때마다 자신을 뒤돌아보게 하는 명상집으로 삼아도 좋을 듯싶다. 책 구성은 굉장히 단순하다. 책에 실린 인용문구를 톨스토이가 직접 수많은 작품이나 전집에서 추려낸 것으로 표현을 분명하게 하고 통일성을 주기 위해 몇몇 단어나 구절을 바꾸거나 완전히 새롭게 문장을 만들었다고 한다. 힘겨운 세상살이로 삶이 버거운 사람이라면 가만히 조용한 공간에서 명상하듯 읽고 느끼는 바에 대해 하루 한 번 나를 만나는 시간, 하루 한 번 나를 칭찬하는 시간, 내일을 위한 오늘의 단어 하나의 빈 공란을 채워나가자.


우리는 나와 대면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본 적이 있는가? 바쁘다는 핑계로 미루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한 시간에 소비하느라 제대로 하루를 정리하지 못했다. 그래서 오늘 하루 수고한 자신을 위한 칭찬 한마디에도 인색하다. 내일을 위한 오늘의 단어조차 떠올리지 못하는 이유는 반복되는 일상을 말 그대로 다람쥐 쳇바퀴 돌 듯 살아가기 때문이다. 자신만을 위한 시간이 필요한 까닭은 인생에 나침반이 되어줄 명언과 함께 묵상하다 보면 정신적으로 성장할 수 있어서다. 이 책은 양장본에 마치 노트와 같은 느낌을 준다. 직접 펜으로 쓰다 보면 나에 대해 모르는 점이 많다는 걸 알게 되고 잘한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된다. 내가 인생은 제대로 살아가고 있는지 기록해나가는 노트로 다시 오지 않을 시간이 얼마나 소중한 일상이었는지 깨닫게 해줄 것이다.


많은 말보다 가슴에 와닿는 한 마디가 소중하다. 혹시나 인생 엇나갈 수 있는 자신을 바로잡아주고 여러 변명과 핑계 대신에 쓰면 쓸수록 자신에게 충실할 수 있을 것이다. 몇 시간이면 다 읽을만한 분량인 책이지만 명언을 듣고 묵상하며 차분하게 하루를 정리하는 것이 주목적이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이 책이 가지는 가치가 정해진다. 작심삼일로 계획과 실패를 반복하지만 '톨스토이 인생노트'를 통해 소중한 하루를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톨스토이라는 대문호의 명성 때문이 아니라 그가 인용문구를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관통하는 지점은 세상을 올바른 잣대로 바라보는 눈이라 할 수 있다. 어제보다 조금은 더 현명한 내가 되기 위해 이 책을 읽으며 묵상하면 좋을 듯싶다. 



톨스토이 인생노트
국내도서
저자 : 레프 톨스토이(Lev Nikolayevich Tolstoy),최종옥
출판 : 책이있는마을 2019.01.12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