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



네이버 카페는 디지털노마드의 삶을 실현시켜줄 수 있는 훌륭한 무료 플랫폼이다. 카페 운영을 통해 비즈니스의 목적을 달성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수단으로써 막강한 기능과 힘을 가지고 있다. 우선 네이버 검색 노출로 인한 홍보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같은 목적과 뜻을 가진 사람들을 모집해서 자신이 구현하고자 하는 방향대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플랫폼이기 때문에 제대로 운영한다면 디지털노마드로서의 삶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네이버 카페를 생성할 수 있고, 여러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사용한다면 운영하는데 문제는 없다. 다만 어떤 컨셉과 컨텐츠로 꾸릴 것인가? 커뮤니티 운영을 위한 메뉴 설정, 관리, 카페 내 정책, 회원 관리, 스탭관리, 이벤트 또는 정모 모임 등 규모가 커질수록 고려해야 할 점들이 많다. 네이버 카페에 기능도 많아서 타이틀, 카페 대문, 레이아웃 등 디자인적으로 신경써야 될 부분도 은근 많다.

카페를 운영할 때 핵심은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는 데 있다. 초반에는 회원수가 적기 때문에 매니저와 몇몇 열성 회원들의 적극적인 노력과 지원이 절대적이다. 뜻을 함께 할 멤버를 모으는 것도 카페 활성화의 필수적이다. 닉네임에 가려진 익명의 사람들이 모인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이라 건전한 카페 문화를 꾸준히 유지해나가는 것도 매니저와 스탭의 몫이 크다. 카페의 좋은 점, 선순환 효과가 사라지고 상업적으로 변질될 때 마음이 떠난 회원들은 탈퇴하거나 활동을 하지 않는 유령 회원으로 남기 때문에 중요하다.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벌기'는 6개월 안에 연봉버는 것이 목적은 아닐 것이다. 네이버 카페라는 훌륭한 플랫폼을 비즈니스로 활용하여 어떻게 하면 카페를 잘 운영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론을 다룬 실용서라고 보는 게 맞다.

회원들이 카페의 열성적인 팬으로 만든다면 그 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카페를 운영해보았거나 스탭으로 활동한 이력을 가진 분이라도 크게 공감할 내용들이 많다. 네이버 라인에서 근무한 경험을 가진 저자가 쓴 책이라 플랫폼에 대한 이해가 남다르다. 지금 카페 개설을 생각하고 있다면 '2-3 시장조사가 절반이다'라는 항목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네이버 카페의 정의, 컨셉이 겹치는 네이버 카페를 규모순으로 정리, 경쟁 네이버 카페의 콘텐츠 분석과 함께 네이버 카페 운영자가 명심해야 할 카페 시장조사 10대 원칙을 따른다면 효과적으로 카페를 운영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거라 본다. 내용을 종합해보면 카페 운영과 제휴 마케팅 등으로 수익 루트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명확한 카페의 성격을 설정하고 열심히 운영해서 카페를 키우면 제휴 협력, 온라인 마케팅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노마드로서의 삶이 가능한 것이다. 노트북과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어디든 내 사무실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