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월급 걱정 없는 슈퍼 비정규직의 길 : 5년 뒤, 당신의 몸값을 10배로 올릴 수 있다

 

월급 걱정 없는 슈퍼 비정규직의 길 : 5년 뒤, 당신의 몸값을 10배로 올릴 수 있다 

 

몸값을 10배로 올려주는 구체적인 방법은 없다. 5년 뒤에 어떻게 될지 누가 장담하겠는가? 다른 각도로 생각해보게 만드는 차원에서 읽다 보면 연봉 얼마를 받는 행복의 기준은 각자 다르다는 점이다. 연봉 1억 원을 받아도 지출해야 될 돈을 생각하면 부족해 보인다. 회사에서 입신양명하여 경영진까지 승진하기 힘든 세대인 것은 분명하다. 직장 생활을 몇 살까지 할 수 있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보니 아무 대책 없이 명예퇴직을 당하거나 퇴사를 결정해야 할 날이 온다. 책 제목처럼 월급 걱정 없으려면 맨 먼저 생각해볼 수 있는 직업은 자영업자, 프리랜서, 1인 기업가일 것이다. 아니면 직업을 만드는 창직자도 포함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자신이 노력하고 성과를 낸 만큼 소득을 올리는 사람들을 말한다. 안정화되기까지 시간이 걸리겠지만 회사에서 업무지시를 내려서 하는 일이 아닌 자신이 직접 해야 하는 일들이다. 사람들은 직장 생활이 힘들어도 안정감과 소속감 때문에 다닌다고 한다. 제3장 5대 인생 직업 가이드에서는 직장인, 창업인(사업가), 프리랜서, 유튜버, 전문직 등을 예로 들면서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누가 잘하는지, 더 잘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소개하고 있다. 주도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는 다소 불안정하다고 여기지만 도전해볼 만한 가치는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자신의 직업과 연계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좀 더 높다.

그래서 회사 생활을 할 때는 전문성을 높이고 최소한 사무 프로그램과 일 프로세스를 익히는 것이 훗날을 위해 도움이 된다. 정해진 시간에 주어진 일을 하며 퇴근하고 다시 출근하는 반복적인 루틴이 지겨울 때가 있다. 정신없이 일이 바쁠 때가 있는 반면 별다른 일이 없어 모니터만 보며 시간 때울 때는 그 시간이 아깝다. 소모적인 삶을 사는 것 같아 변화를 주고 싶다. 월급만으로는 집을 사고 행복한 가정을 꾸리기엔 힘들다는 건 다 안다. 뻔히 아는 월급 외 다른 소득이 없으니 생계를 위한 일 외에 미래는 불투명할 뿐이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이 시대에 이대로 괜찮은 지에 대한 의미를 품고 열린 가능성에 유연한 생각을 하게끔 만드는 책이다. 그 가능성을 실험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