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디브리프(DEBRIEF) Vol. 2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POST COVID-19

 

디브리프(DEBRIEF) Vol. 2 :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POST COVID-19

 

코로나 사태가 이렇게 장기화될 줄은 몰랐다. 메르스 때처럼 시간이 지나면 종식되리란 믿음은 헛되었다는 걸 증명이라도 하듯 세계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잠식당한 것 같다. 앞으로는 어떤 신종 바이러스가 인류를 위협할지 모르는 시대로 접어들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예견이라도 하듯 하루가 다르게 우리들의 일상은 점점 바뀌어가고 있다. 매장마다 비대면 결제 시스템인 키오스크를 설치하여 모든 주문을 받고 있다. 거리마다 마스크 착용은 필수가 되었다. 기업마다 재택근무를 채택하는 곳이 늘어나고 원격 화상교육으로 대체되는 상황이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로 접어들면서 집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고 홈코노미의 성장세가 뚜렷해지는 추세다.

사람들과 접촉해야 하는 바깥에서의 활동량은 줄어들고 홈트레이닝이나 온라인 쇼핑을 하며 대부분 집에서 해결하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안전한 장소인 집에서 운동을 하거나 여가생활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로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달라지고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코로나19 이후로 달라져가는 경제 상황을 사진과 도형, 표를 사용하여 알기 쉽게 전달해 준다. 이미 알게 모르게 체감 중인데 언택트 시대, 비대면 서비스, 홈코노미 등 새로운 용어가 등장하는 지금, 이와 관계된 산업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중이다. 감염에 대한 두려움을 가진 사람들로 기업들은 발 빠르게 온라인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불과 1년도 지나지 않아 찾아온 변화다. 누가 이런 일상이 찾아오리라 예상했을까? SF 영화에서나 보던 것처럼 가상 세계를 집안으로 들여놔야 할지도 모르겠다. 사람들과의 접촉에서 오는 바이러스 감염의 공포가 현실화될 것인가? 개인적으로는 일상을 대체할 수단으로 남겨두고 하루빨리 코로나19 사태가 종식되어서 예전처럼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 마스크를 벗고 신선한 공기를 들이마시며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았던 그때가 그립다.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부각되는 산업이 있는 반면에 사람들의 발길이 끊겨 큰 타격을 입은 사람들이 있다는 걸 잊지 말아야겠다. 코로나19로 앞당겨 도입되었을 서비스인데 이 책으로 광범위하게 살펴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