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최강의 유튜브 : 플랫폼을 넘어 크리에이터로 사는 법

 

최강의 유튜브

 

유튜브 열풍은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을 탄생시켰다. 유튜버로 활동하기 전까지만 해도 평범한 사람들이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수만 명에서 수백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한 인기 크리에이터들이 되었다. 처음에는 동영상 촬영부터 편집까지 자신이 직접 하지만 안정된 수익을 올리게 된 시점부터 촬영자, 편집자, 작가를 따로 두면서 분업화를 하는 크리에이터들이 많다고 한다. 촬영 장비가 저렴해지고 편집툴도 다루기 쉬워지면서 그 어느 때보다 유튜버로 활동하기 좋은 시기다. 확실히 좋아하는 분야가 있다면 가볍게 시작하기엔 유튜브만한 플랫폼도 없다. 누구나 나만의 콘텐츠로 일상이나 노하우, 정보를 알리고 싶어 한다. 유튜브로 수익 창출을 이루는 것이 목적이긴 하지만.

지금까지 유튜브와 관련된 수많은 책을 읽어봤지만 이 책은 실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알아둬야 할 콘텐츠 기획, 영상 촬영 편집, 마케팅, 수익 창출에 관한 내용을 빠짐없이 실었다. 유튜버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들로부터 이미 검증된 실전 사례이기 때문에 배워둘 점들이 많았다. 각각 자신의 분야에서는 알려진 사람들이라 그들이 성공을 거둔 이유를 들어보면 확실한 콘텐츠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결국 유튜브 활동을 오래 지속하려면 자신이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해야 한다. 좋아하면서 잘 아는 분야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그 정보를 계속 알려주고 싶어 한다. 물론 스스로 즐기면서 촬영을 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즐거울 수밖에 없다.

더 많은 구독자를 확보하고 채널 운영을 일관성 있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활동과 수익 창출을 분석하면서 수익률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소홀히 할 수 없다. 내 노력에 대한 보상인 애드센스 수익은 재투자 내지 활동 영역을 넓힐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다. 단순히 촬영하고 편집해서 동영상 업로드하면 끝인 줄 알지만 그 외에 알아야 할 일들이 정말 많다. 촬영 전 세팅, 촬영 및 동영상 편집 관련 프로그램, 마케팅 활용 도구, 수익 분석 프로그램 등 몇 분짜리 동영상을 촬영하기 위해 준비하고 다듬어야 할 일들을 매주 반복한다는 게 좋아하지 않으면 하기 힘든 일이다. 유튜브 채널을 당장 운영하지 않더라도 동영상에 최적화된 언택트 시대에 정독해서 읽어봐야 할 책임은 분명하다.

 

플랫폼을 넘어 크리에이터로 사는법 최강의 유튜브
국내도서
저자 : 박노성,흑운장,미국꼬마,범스채널,신사용
출판 : 성안북스 2020.10.1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