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자기발견의 힘 : 나를 괴롭히는 감정과 생각에서 벗어나 평온과 행복을 찾는 여정

 

자기발견의 힘 : 나를 괴롭히는 감정과 생각에서 벗어나 평온과 행복을 찾는 여정

 

우리는 세상에 태어나서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걸까? 마흔 이전에는 깊게 생각해보지 못했다. 휩쓸리듯이 학교와 취업으로 이어지는 길을 따라 열심히 걸어갔다. 학벌이 중요하니 대학을 다녔고 배운 기술로 경력을 쌓기 위해 어떻게든 버티고 버텨냈다. 세상 앞에 비루한 나 자신에게 실망하여 우울하게 보내기도 하고 쉽게 마음이 흔들렸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취업이 우선이었고 정신없이 바쁘게 달려왔다. 그러다 여행 중에 자연이 좋다는 걸 알게 되었다. 점차 삶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고 다른 사람과의 비교보다 방향을 찾는 것이 나를 위한 길이라는 걸 깨달았다. 우리들이 사는 동안은 마음이 평온한 곳에 살며 행복하게 하루하루를 보낸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다.

대부분 우리들이 겪고 있는 불안, 혼란, 마음의 상처들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얻는 것들이다. 억지로 내가 달라지기 위해 바꾸거나 고치는 노력보다는 자연스럽게 인정하면 훨씬 자유로워질 것이다. 살다 보니 내가 가야 할 길이 걸러진다. 도시에서 오랫동안 살다 보니 다른 사람들에게 나는 행복한 삶을 산다는 것을 보여줘야 할 의무감에 살지만 정작 중요한 사실은 내가 오늘 행복해야 한다. 하지만 행복감을 느낀 적이 언제였는지 가물가물하기만 하다. 휴가 복귀해야 했을 때나 오늘은 또 어떤 일이 벌어질지 두려운 회사에 출근할 때면 피하고 싶었다. 속이 울렁거리고 적응하기 쉽지 않았다. 자꾸 부딪히고 겪다 보니 마음은 단단해졌고 시간이 지나면 해결된다는 건 진리인 듯싶다.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사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왜 남들이 갖고 있는 것을 갖지 못했다고 주눅들 필요가 있을까? 내게는 나에게 맞는 옷이 있고 즐겁고 행복하게 살지 못한 후회만 남으면 진짜 후회하게 될지도 모른다. 나를 발견한다는 건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행복해지는 때를 안다는 의미가 아닐까? 삶이 길지 않다는 것을 상기시킨다면 우리는 사소한 일에 너무 목숨 걸고 사는지도 모른다. 더 많은 경험을 하고 해보고 싶은 일을 다 도전해보고 싶지만 설령 이뤄지지 않았다고 해도 오늘 행복한 것에 만족하자. 나 자신은 세상에 유일하고 나만 겪는 일은 결코 없다. 다 흘러가게 되어 있고 오늘은 불행하지만 내일은 행복해질 거라는 기대로 살아보는 것이 훨씬 나를 강하게 만들어줄 것이다.

자기발견의 힘
국내도서
저자 : 게일 브레너 / 공경희역
출판 : 소소의책 2020.10.19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