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플랜 B(PLAN B) : 평생 굴러가는 기적의 3+3 수레바퀴!

 

플랜 B(PLAN B)

 

직장인들 중에 플랜 B 계획을 세우면서 직장 생활을 하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퇴직 이후의 삶을 준비하고 있다는 말은 들어보지 못했다. 갑자기 회사를 나오게 되었을 때만큼 난감한 경우는 없다. 플랜 A에서는 승진도 하고 연봉도 오르면서 승승장구하겠지만 나이가 들면 다가오는 정년이 두렵기만 하다. 퇴직 후 낮은 진입장벽으로 프랜차이즈 치킨집을 선택하지만 말 그대로 치킨 전쟁이라 이미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에 진입한 뒤로 몇 년 못가 70% 넘게 폐업 수순을 밟는 것이 현실이다. 저자는 은퇴와 노후를 대비하여 3+3 통장을 미리 준비해둔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여기서 3+3 통장이란 국민연금, 퇴직연금, 근로소득 월급통장은 국가에서 준비시키는 통장이고 이름도 생소한 민영연금 통장, 금융수익 통장, 부동산 임대수익 통장은 본인이 준비해야 하는 통장이다. 민영연금은 보험 회사의 연금으로 종신까지 받을 수 있는 연금이다. 금융수익 통장은 주식 및 펀드를 활용하는 통장이다. 부동산 임대수익 통장은 상가나 오피스텔을 매입해서 매달 받는 월세 통장이다. 그리고 책 대부분은 이들 통장을 설명하는 데 할애를 했다. 결론적으로 보면 매달 납부하여 미래 적용 시점으로부터 연금을 꼬박꼬박 받는 방법과 보험 회사나 주식 및 펀드, 임대수익을 통해 안정적인 소득을 올리는 방법으로 나뉠 수 있다.

현재 안정 자산을 굴려 직장 생활을 그만두더라도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 중 부동산 임대수익은 많은 사람들이 도전하고 있는 분야인데 진입장벽이 높고 충분한 학습과 경험이 쌓이기 전까지는 인내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최근 코스피 지수가 3000대를 돌파하면서 주식이나 펀드와 같은 재테크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반드시 플랜 B는 세워둘 필요가 있다. 그래서 N잡러가 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미래가 불확실하고 불안정하다 보니 근로소득이나 저축만으로는 더 이상 부를 늘리기 힘든 시대가 되었다. 플랜 B의 방법을 소개해 주고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고민해 보게 한 책이다.

 

플랜 비 PLAN B
국내도서
저자 : 우용표
출판 : 트러스트북스 2020.12.15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