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솔로 워커 : 미치지 않고 혼자 일하는 법 - "혼자 일하면서 지치거나 미치거나 빡치지 않을 수 있을까?"

 

솔로 워커

 

 

몇 년 전부터 프리랜서, 1인 기업가, 자영업자로 활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이젠 1인 크리에이터인 유튜버부터 작가, 디자이너, 개발자 등 특정 회사에 속하지 않고 자유롭게 일하는 프리랜서들의 전성시대가 열린 것이다. 자신이 쌓은 경력과 능력을 발판 삼아 일하는 솔로 워커들은 대신 혼자서 비즈니스부터 마케팅, 세금 신고까지 본업 외에 처리해야 할 몫이 늘어났다. 이 책은 이제 본격적으로 프리랜서의 길로 들어선 사람들을 위한 노하우를 집대성한 책이라고 보면 된다. 일종의 가이드로서 혼자 일할 때 겪을 수 있는 판단 착오가 생기지 않는 기술을 알려준다. 시간 선택의 자유가 주어졌지만 번아웃이 생기지 않도록 적당히 일하라고 충고한다.

프리랜서로 빨리 자리 잡아야 한다는 강박에 무리하게 수주를 따오려는 우를 범하지 말자. 너무 오래, 너무 열심히, 너무 압박하면서 일하면 스스로 지치고 그런 상태에서는 일을 지속하는데 무리가 올 수 있다. 적당히 일하면서 휴식을 취하는 등 워라밸을 해야 일의 성과와 효율이 올라가기 때문이다. 혼자 일하면 외로울 거라 생각하지만 요즘은 네트워크 망이 워낙 잘 되어 있어서 같은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의 연대를 통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는 문제다. 회사를 다니면서 생각해 보니 돈보다 소중한 가치는 나 자신이 진정 행복할 때인 듯싶다. 누군가에겐 매일 정해진 시간에 출근하고 퇴근하는 일상이 안정적이고 편하겠지만 평생 그렇게 일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일에 잡아먹힐 것인가, 일로 성장할 것인가'에서 보면 과로사 시대에 살아남는 법, 회복탄력성을 기르는 법, 당신만 모르는 집중력 소환 기술, 프리랜서의 혼밥 노하우 등 혼자 일하면서 놓치는 부분을 짚어내는 부분은 일하면서 도움이 될 부분이다. 또한 협상을 할 때 먼저 금액을 제시하지 말라거나 놀면서도 성장하는 핵심 습관은 지속적으로 이 일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새겨들을만한 이야기들이 많다. 솔직히 혼자 일하고 싶다는 강렬한 열망은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은 채 주도적으로 인생을 설계해나가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겠지만 다른 사람 밑에서 끌려다니듯 살기 보다 적당히 벌면서 하고 싶은 일들을 하면서 자유롭게 살아도 좋겠다는 마음이 크다. 솔로 워커로 일해도 충분히 밥벌이가 될 만큼 많은 기회들이 열려 있고 행복한 삶을 위해 이젠 혼자 일하는 법을 준비해야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