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 최고 스타강사의 상대를 사로잡는 말하기 비법(공략편)

 

기적을 부르는 공감 대화법

 

 

복잡계인 세상에서 대화의 기술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문제는 그 비법을 실천하느냐에 달려있느냐인데 이 책은 공감 대화법을 위한 15가지 공략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너와 나의 거리 좁히기, 정확하게 표현하기 두 파트로 나눠서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화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자는 커뮤니케이션 교육 및 인사 관리 컨설팅 전문가로 10년 넘게 수많은 직원을 교육했고 "말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성공을 위해 모두가 거쳐야 하는 필수 경유지다."라며 다시 한번 말하는 법의 중요성을 환기시키고 있습니다. 대화가 어려운 이유는 집중해서 경청하는 것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수많은 상황에 따른 경우의 수가 많아 대화는 늘 어려울 수밖에 없습니다.

말이 많으면 실수를 범한다는 격언처럼 진실함, 선의, 신중함에 따라 쓸데없는 말은 아끼라는 조언은 새겨들을만합니다. 수많은 예화들이 나와서 내 평소 언어 습관을 점검해 볼 수 있을 겁니다. 상황별로 대처하는 일이 생각보다 잘되지 않을 텐데 이 책에서 알려주는 공략법에 따라 대화에 적용시키다 보면 습관으로 길들여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히 자영업, 영업, 마케팅, 상담원, 프리젠테이터 등 누군가를 설득시키고 성과를 올려야 하는 위치에 있을수록 대화는 중요한 기술입니다. 저자가 다년간 교육하면서 쌓은 노하우를 정리하여 공략법을 설명해 줘서 정말 이해하기 쉽게 쓰였습니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상대방의 기분에 맞춰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대화법을 주제로 한 책들은 워낙 많이 나와서 식상하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나오는 이유는 결국 대화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싶네요. 우리의 표현 방식에 따라 상대방은 다른 반응을 보입니다. 내 평소 생각이 나 습관이 말투에 반영되기 때문인데 특수 직종에 종사하거나 별도의 훈련이나 교육을 받지 않는 이상 교정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생각해 보니 주고받는 대화 속에 공감은 그다음 대화로 술술 넘어가게 하는 묘약과도 같습니다. 대화로 호감을 얻고 운명을 바꾸기도 한다는데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수많은 갈등은 역설적으로 대화의 부제 때문에 생겨난 오해로 비극을 불러옵니다. 상대방의 상황을 공감하고 대화로 갈등과 오해를 풀 수만 있다면 우리 삶은 더 나아지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