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나는 그곳에 집을 지어 살고 싶다 1 : 강원 경상 제주편 22곳

 

나는 그곳에 집을 지어 살고 싶다 1

 

 

책 제목에서 기대한 것은 강원도, 경상도, 제주도 중 22곳을 선정해 집을 지어 살고 싶은 장소를 잔잔한 글로 소개해 주는 형식으로 전개될 줄 알았다. 그보다는 문화재청 문화재위원이자 문화사학자, 도보여행자인 저자의 역사 탐방 기행이라고 보는 게 맞다. 대부분 사찰이거나 문화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곳이라 집을 지어 살고 싶어서 살 수가 없다. 이 지역에 이곳은 역사적으로 어떤 일화가 있었는지 위주로 쓰였기 때문에 제목 사이에 괴리감이 크게 느껴졌다. 우리나라에서 수려하고 아름다운 중에 옛 선조들이 살았고 곳곳에 남아있는 의미 있는 장소를 소개한다는 정도로만 알고 읽자. 사실 저자가 집을 지어 살고 싶은 곳에 대한 감성 에세이 정도로 생각했는데 책 제목과는 맞지 않았던 것 같다.

고즈넉한 산새를 품은 자연의 멋들어진 풍광은 도시를 떠나 한 번쯤 오래 머물러서 살고 싶게끔 만드는 평화로움이 있다. 생산적인 일을 하지 않은 채 가만히 멍 때리고 있으면 마음에 찌든 스트레스가 바람에 흩날려서 사라지는 그런 곳이라면 저절로 심신이 치유받는 느낌일 것이다. 선조들이 시까지 지으며 칭송하는 이유가 분명 있을 듯싶다. 인위적으로 꾸미지 않은 자연에 압도되어 머물기 좋은 장소를 알게 된 것만으로도 감사할 따름이다. 저자는 2편에 걸쳐 44곳을 소개할 예정으로 전국 각지를 돌며 마음에 든 장소만 뽑았을 텐데 직접 그 장소에서 받은 느낌은 다를 것이라고 생각한다. 세상에 모든 욕망을 내려놓고 선조들이 삶의 의미와 지혜를 깨달았던 그곳에 잠시라도 머무르고 싶다.

확실히 나이 들수록 도시보다는 흙을 밟고 사는 시골스러움이 편안하고 좋다. 저자가 집을 지어 살고 싶다고 할 만큼 마음을 뺏긴 곳은 아름답기 이를 데 없을 것이다. 빠르게만 변해가는 세상 속에서 내게 맞는 시간표대로 흘러가는 곳에서 평화롭게 살고 싶은 소망이 있다. 별다를 게 없는 오늘이 특별해지고 내일에 대한 기대를 갖고 사는 곳에서 살고 싶다. 사람들을 저마다의 이유로 익숙한 도시가 아닌 낯설고 불편한 곳으로 떠나 정착하고 싶어 한다. 그들이 특별해서가 아니라 마음이 저절로 이끌기 때문이다. 언제가 될지 모르겠지만 마음에 드는 한 곳에서 집을 지어 살게 될지 모르는 일이다. 역사적인 사실을 알고 있다면 그 지역에 대한 애틋한 기분과 자부심이 생기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