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실전 인생 법칙

 

후회 없는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누군가 미리 알려줬다면 방황하는 시기가 줄어들었을지도 모른다. 인생관이 굳혀지기 전 이 책을 만났더라면 사고방식의 변화가 생겼을 것이다. 세상에 태어난 누구든지 자신의 인생이 행복하고 균형 잡힌 삶이기를 바란다. '인생이란 매일을 충실히 살아내는 것'에서 우리에게 던지는 중요한 얘기가 나온다.

"내가 꿈꾸는 그 사람의 모습으로 하루아침에 변할 수는 없다.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중요한 8가지를 한 번에 이뤄내는 것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1년을 해내면 나는 성공한 1년을 살아낼 수 있다. 한 달을 해내면 성공한 한 달을 살아낼 수 있다. 인생이란 매일을, 그리고 매일의 모든 순간을 충실하게 살아내는 것이다."


아마 이 말에 모든 핵심이 들어있다고 생각한다.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는 책 제목처럼 자신이 직접 8가지 목표를 정하고 이루기 위한 계획을 세워나가는 것이다. 8가지 일을 최우선 목표로 삼아 매일매일 실천한다면 하나씩 이뤄나가는 날이 온다. 결국 꾸준함과 시간이 답을 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가 '열린 마인드'를 갖는다면 겸손하게 배우는 건 문제 될 게 없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상대방이 누구든 배우려는 자세가 인생을 풍요롭게 살도록 해준다. 완벽해지기 위해 매일 최선을 다하는 것이 아니라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서다. '완벽하지 않을지라도 행동하라'처럼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는 건 당연한 일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상대방과의 경쟁에 익숙해져서 자신도 제대로 모르면서 오버 페이스를 하며 산다. 과한 욕심은 더 큰 화를 불러올 뿐이다. 모두 잘한다는 생각보다는 현재 효율적으로 집중할 수 있는 일 8가지만 뽑아 다시 인생을 설계해 보자. 매일 조금씩 성장하는 기분을 느끼려면 매 순간 내가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것이 쌓이고 나면 어느 순간에 진정한 실력이 될 것이다. 내가 정말 원하는 일은 무엇인지 놓치지 않으려면 선택과 집중만큼 효과적인 방법도 없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많은 일로 넘쳐나는 복잡한 시대다. 해야 할 것이 많다고 하지만 정작 중요한 것은 매일 어떤 마음으로 조금이라도 노력을 기울이며 사느냐다. 매일매일 작은 노력이 쌓여 내일에 되고 싶은 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