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1969년 할리우드를 발칵 뒤집어놓았던 '샤론 테이트 사건'을 모티브로 한 영화를 다시 소설로 내놓았다. 주요 등장인물은 한물 간 배우인 릭 달튼과 그의 스턴트 대역인 클리프 부스, 할리우드 스타 배우를 꿈꾸던 샤론 테이트, 히피족의 정신적 지주인 찰스 맨슨이 나온다. 소설 배경이 1969년 할리우드다 보니 그 당시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는 TV 드라마, 영화, 영화배우들이 등장하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운데 당시 유명했던 '샤론 테이트 사건'을 뒤집은 대체 역사물로 반전을 보여준다. 또한 영화에서 보여주지 못한 비하인드 스토리는 이 사건을 섬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무엇보다 히피족들의 문화와 역사를 알고 나서 본다면 사건의 개연성이 확 와닿을 것이다.
몇몇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이 만든 영화를 극장에서 봤었는데 꽤 잔인하면서 묵직한 느낌을 주었던 기억이 난다. 반면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는 그동안 보여줬던 스타일과 달리 정치적 비판보다는 당시의 소시민적 시각을 중심으로 따뜻하게 전개해나간다. 소설을 읽고 있으니 영화로도 보고 싶어서 영화 리뷰를 보니 거의 비슷하게 전개된다. 대부분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생각이 반영되어서 히피족은 더러운 히피족이라며 경멸하고, 감독 스타일대로 시원하게 복수하는 장면은 카타르시스가 느껴졌다. 물론 현실과는 다른 전개지만 '샤론 테이트 사건'의 범인을 응징한다는 의미에서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다웠다.
이 책의 묘미는 가상인물인 릭 달튼과 클리프 부스를 등장시켜 이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1969년 당시 할리우드에 대한 묘사는 소설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당시 주요 사건을 되짚어보고 '샤론 테이트 사건'의 결말을 완전히 뒤집으면서 위로와 연민을 보낸다. 물론 비판적 시각으로 비꼬는 장면도 등장한다. 한순간에 아무도 주목하지 않는 배역을 소화하는 신세로 전락한 릭 달튼이 약점을 차근차근 보완해나가며 서서히 자리 잡기까지의 과정과 클리프를 통해 스턴트맨의 세계를 보여주는 장면 등 여러 가지 주목할 만한 부분이 많이 나온다. 당시 9개월 임산부였던 샤론 테이트가 억울하고 참혹하게 죽임을 당했던 사건을 쿠엔틴 타란티노 방식으로 기발하게 뒤집으면서 복수와 구원의 메시지를 유쾌하게 풀어낸 소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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