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정글만리




과연 조정래라는 네임밸류의 힘이 느껴지는 책이다. 온오프라인 베스트셀러 순위에서 1위부터 3위까지 몇 주째 자리를 점령하고 있는데 이젠 장기집권할 체재를 갖추고 있다. <정글만리>를 통해 중국, 중국 비즈니스를 알려고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책을 읽다보면 중국이라는 나라가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 알게되고 꽌시, 몐쯔가 무얼 뜻하는지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 소설이 한·일 상시원과 중국 샹신원 간의 비즈니스, 암투가 실감나게 묘사된 부분을 보고 꽤 디테일한 부분까지 핵심을 짚어내면서 속도감있게 내용이 전개된다. 지루할 새도 없이 한중일 각자의 입장과 시각이 또렷하게 화자를 통해서 표출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역사라는 민감한 부분도 가감없이 드러내고 작가가 하고 싶은 말을 그렇게 나타낸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초반에 나오는 장면을 보면 전대광은 오래전부터 중국 비즈니스 시장에 진출한 사람만의 아우라가 느껴졌다. 번잡한 시내에서 차를 요리조리 피하며 방어운전의 달인인 듯 운전하고 있는데 누군가 갑자기 와서 부딪힐 때 그 상황에 대한 판단을 끝내고 기다린다. 만만디로 일컬어지는 배짱과 기다림으로 공갈자해범인 자전가 탄 남자에게 백위안으로 퉁친다. 능통한 중국말과 중국인들이 갖고 있는 특성까지 이해하고 있는 그는 각각의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 이는 소설 내내 나오는 장면들이다. 진득한 꽌시를 유지하고 있는 샹신원과 만나 대화를 나눌 때도 확실하게 피해할 것은 무엇이고 그들 입맛에 맞는대로 답변하는 것에서 비즈니스의 정석을 보여줬다. 반면 한국에서 연예인까지 담당할 정도로 성형외과 의사로써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던 서하원으로 불의의 사건이 빌미가 되어 엄청난 빚을 지게 된다. 그 돌파구로 선택한 것이 바로 샹신원의 촉탁에 의해 전대광이 성형외과 원장으로 초빙한 것이다. 샹신원의 입김, 권력이 막강해서 샹신원과 꽌시를 잘 유지하는 것이 중국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인 것이다. 샹신원이 접대받을 때 대접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나오는데 역시 책을 쓰기 위해서는 철저한 사전조사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정글만리>는 재미있는 소설인데다가 다루고있는 스펙트럼이 방대하다. 경제는 물론이거니와 역사, 경영, 교육, 밤문화까지 다 섭렵하고 있다. 중국 비지니스는 G2라는 지위에 오를만큼 급속도로 경제발전을 이루고 있다. 세계시장에서 이젠 무시할 수 없는 시장이 된 것이다. 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의 상시원들은 치열하게 중국 샹신원과 교섭해서 원하는 것을 얻을려고 한다. 소설 중후반으로 가면 미국과 프랑스의 비즈니스맨도 가세하는데 얘기가 더욱 흥미로워진다. 이렇게 경제시장이 커지면서 양극화된 모습도 극적으로 표현된다. 중국은 물가가 싸고 인구가 많기 때문에 밤문화에선 더 적나라해진다. 비즈니스맨들이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들른 유흥업소에는 수십명의 여자들이 대기하고 있다. 손님에게 선택된 여자는 큰 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살짝 긴장하면서 서있다. 손님에게 절대 복종해야 한다. 안 그러면 바로 밑바닥으로 떨어져버리기 때문이다. 원하는대로 몸을 맡기고 그 댓가로 일반 직장인들이 받는 월급의 절반을 받는다. 큰 돈을 쉽게 벌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초반에 나온 그 공갈자해범도 경제양극화의 단면을 보여준 것이다. 런타이둬라고 해서 우리들도 수많은 군중과 마주할 때 '왜 이렇게 사람이 많지?'라고 되묻는 것처럼 사람이 많다는 것을 뜻하는데 이로인해 사람 죽는 것을 아무렇지 않게 여길만큼 생명경시풍조가 만연해있다. 


우리나라가 앞으로 생존할려면 중국시장은 절대적으로 가져가야 하는 시장이다. 그만큼 치열한 싸움터요. 아마존같은 정글인 것이다. 이곳에서 성공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자들의 욕망과 암투 속에서 인간의 존재라는 것은 무엇인지 근본적으로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다. 조정래 작가가 가진 깊이와 내공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책이었는데 열강들 속에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야하는지 의미있는 질문을 던지게 하는 책이다. 더 나아가 책을 통해 중국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 늘어났는데 몇 년전에 붐을 일으켰던 중국어 배우기 열풍이 다시오고 중국 비지니스를 배우려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이 책이 가진 영향력을 감안한다면 중국 비즈니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강력추천을 받을만큼 대단한 소설이다.




정글만리. 1

저자
조정래 지음
출판사
해냄출판사 | 2013-07-01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거대한 중국을 무대로 활약하는 이들의 열정과 야망!조정래의 장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정글만리. 2

저자
조정래 지음
출판사
해냄출판사 | 2013-07-19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거대한 중국을 무대로 활약하는 이들의 열정과 야망!조정래의 장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정글만리. 3

저자
조정래 지음
출판사
해냄출판사 | 2013-07-17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거대한 중국을 무대로 활약하는 이들의 열정과 야망!조정래의 장편...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