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수 그리고 향기>를 읽기 전에는 향수를 고를 때 단순히 브랜드명과 향에 대한 짧은 지문만을 보고 산 경우가 많았다. 미국(뉴욕), 영국(런던), 프랑스(파리), 이탈리아(밀라노), 일본(도쿄)마다 대표적인 향수 브랜드와 역사, 마케팅(광고)에 대해서 알게 되었다. 프라다가 어느 나라 향수였는지 광고를 할 때 어떤 것에 초점을 맞춰서 마케팅을 펼치는지 알 수 있었다. 각 브랜드마다 추구하는 라이프스타일이 각각 다른 것도 흥미로웠고 현직 조향사가 직접 쓴 글이라서 세세한 부분까지 놓치지 않았다. 향수가 생겨난 것이 프랑스에서 루이 14세를 비롯하여 귀족들이 목욕을 잘 하지 않는 습관때문에 생겨난 점은 얼핏 들었던 심증을 확실하게 만들어주었다. 자신의 몸에서 나는 냄새를 감추기 위해 만들어진 향수가 지금은 개인 고유의 정체성과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주는 것으로 바뀐 것이다. 개인적으로 은은하게 퍼지는 향수를 좋아하는데 향수를 통해서도 개인의 성격과 취향을 짐작할 수 있는 직업이 바로 조향사인 듯 싶다. 지금까지는 본인이 쓰고 있는 향수를 향이 좋다는 개인의 취향으로 썼다면 <향수 그리고 향기>를 읽은 뒤에는 브랜드마다 담겨진 역사와 유래까지 알면서 본다면 선택할 때 다른 느낌으로 구매하게 될 것이다.
향수에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광고는 더욱 과감해지고 성적인 것을 많이 부여한다. 때론 도발적으로 애로틱한 것까지 과감하게 표현한다. 대중들에게 나도 저 향수를 쓰게 된다면 광고 속 모델처럼 보일 것이라는 환상을 심어주는 것이다. 그런 반면에 브랜드에 자부심은 대단하다. 구찌를 소개하면서 인용한 인터뷰를 보면 "구찌를 디자인하면서 나는 항상 가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스타일리시한 결합을 추구한다. 왜냐하면 이 브랜드는 화려한 역사를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럭셔리 제품과 수 세대에 걸쳐 이룩된 장인정신에 녹아있는 우수성과 전문 지식, 90년에 이르는 전통과 아이디어가 있다. 우리는 지난 세기 최초로 구찌 가문과 함께 일을 해온 납품업자들의 자식들과도 납품업자로서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과거 이룩한 것들과 미래에 이룩하고 싶은 것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멋진 일이다." 브랜드의 가치를 완성시키기 위해서는 양질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장인정신과 고도의 전문성에 덧붙여서 브랜드에 내재되어 있는 가치를 더욱 빛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 필수적이다. 인터뷰를 통해서도 그러난 자부심은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책에 소개된 모든 브랜드마다 고유의 정체성을 지키고 이어나감과 동시에 현재 트랜드에 맞게 발전시킬려는 부단한 노력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우리가 향수를 단지 악세서리나 취향에 따른 것으로 여겨왔다면 이제는 향수를 몸에 뿌리는 행위가 그 향수에 담긴 정신을 몸에 담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향수 그리고 향기>를 통해 향수에 대해서 더욱 깊이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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