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기업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 기업성장은 체계적인 재무관리가 핵심

반응형




기업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 여기서 기업가치는 무엇이고, 재무관리는 무엇일까? 기업가치란 수익가치, 자산가치, 상대가치라는 세 가지 방식에 의해서 산출된다. 이 중 저자가 뽑은 가장 합리적인 산출방식은 기업의 미래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가격으로 기업의 가치를 산청하는 방식인 수익가치 방식이다. 즉, 기업이 가진 가치를 극대화시킬려면 미래 현금 흐름을 얼마나 많이 창출할 수 있느냐에 달린 것이다. 기업의 자산을 증식하기 위해선 수익성이 높이는 사업을 새롭게 진행하거나 수익성이 낮은 사업은 빠르게 정리하는 방법이 있다고 한다. 이렇듯 <기업가치를 높이는 재무관리>는 결국엔 무한경쟁시대에서 기업이 외부에서 오는 경제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합리적인 재무관리를 기반으로 유동적인 자금 흐름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을 운영함과 동시에 애먼 곳에 비용이 빠져나가지 않는지 재무제표를 투명하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보통 기업 내 경리팀을 둔 회사라면 수입과 지출을 별도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기업의 현재상태를 잘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에는 수많은 분석기법들과 공식들이 등장한다. 다년간 현장에서 기업들의 재무관리를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해온 기업체 신용평가 현장 전문가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실려있고, 최대한 일반 독자들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해줘서 수학공식이나 전문영역을 제외하곤 책을 읽는데는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다. 워낙 전문가답게 설명해준 이유도 있고, 기업규모가 성장할수록 신경써야 할 곳이 한두군데가 아닌 것도 알 수 있기 때문에 현장에서 실무를 보는 사람들이라면 여러모로 교재처럼 도움이 되는 책이다. 아직은 이 책에 나온 분석기법들이 낯설고 생소하기만 하다. 이미 검증된 분석기법이기 때문에 기업가치를 평가하기 위해 이 방식대로 현재 기업의 신용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할 수 있을 듯 싶다.


역시 기업을 운영한다는 건 복잡하다. 원리금 지급능력과 기업환경에 따라 신용등급이 정해지고, 현금흐름, 매출목표 등 매우 구체적인 부분까지 정말 잘 설명되어 있다. 비전문가가 보더라도 납득할만한 내용이다. 1인기업, 중소기업, 대기업을 별도로 구분하지는 않았다. 대부분의 분석기법이나 공식들은 중견기업에서 대기업까지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다만 1인기업이 다수 탄생하고 있는 시점에서 별도로 소개해주면 좋았을 것 같다. 회계를 전공하거나 그와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지는 않지만 기업을 평가할 때 기준점은 무엇인지 조금 알 것 같다.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추후 사업을 운영한다고 했을 때 좋은 교재로 삼아도 무방할만큼 기본이 충실하게 잘 되어있는 책이다.




재무관리

저자
이진욱 지음
출판사
스타리치북스 | 2015-06-1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재무관리는 기업의 가치와 신용을 평가하는 척도다. 재무관리를 통...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