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도서] 나는 꼼수다 뒷담화 : 당신도 꼼수PD가 될 수 있다



국내유일 팟캐스트 가카헌정방송인 나는 꼼수다의 재밌는 얘기들이 담겨있는 소책자입니다. 책이라기엔 아주 판형이 조그마하죠 ㅋ
트위터에 올라온 질문에 일문일답 형식으로 설명해주고, 나는꼼수다의 탄생일화와 각종 언론에 비친 모습, 저자인 김용민의 투쟁기들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1인미디어의 새로운 전형으로써 그 뒤로 인터넷라디오, 인터넷방송이 줄줄이 나오도록 이끈 나는꼼수다 스타일 닮는 법등 시사하는 부분이 참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실문제를 직시하면서 대놓고 말하지 못했던 억압된 상황과 뒤에 감추어진 진실을 알고 싶어하는 욕구가 만나서 나는꼼수다는 정말 하나의 현상으로 일컬어질만큼 사회적으로 큰 파급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누구나 원하면 들을 수 있고, 듣기 싫으면 안 들으면 그만입니다. 하나 분명한 것은 나는꼼수다를 통해서 본질을 알아가는 과정이 재미있다는 겁니다. 현실로 드러난 시대역행의 단면이 아직도 현재진행형이라는 점에선 그 열기가 쉽사리 사그라들 현상은 아니라는거죠.
SNS, LTF, 4G시대에 가장 적합한 미디어로서 제대로 그 욕망과 욕구가 만나 이만큼 사람들에게 지지를 받는 게 아닌가 싶네요.


나는 꼼수다 RSS - 딴지라디오


나는꼼수다뒷담화당신도꼼수PD가될수있다
카테고리 정치/사회 > 사회학
지은이 김용민 (미래를소유한사람들, 2011년)
상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