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P2P 투자로 제2의 월급 만들기 : 실제 투자 사례로 배우는 P2P투자!



저금리 시대에 접어들면서 은행 외 다른 재테크 수단을 찾기 시작했다.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한 국내 P2P 금융은 매해 높은 성장세를 보이며 P2P 플랫폼은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P2P 투자를 시작하는 단계를 알아보면 먼저 2017년 11월 기준 등록된 183개 P2P 플랫폼 업체 중 한곳을 선정하여 가입을 진행한다. 가입은 투자자와 대출자로 구분이 되며, 투자자를 선택하면 추가로 두 가지 정보를 입력해야 한다. 원천징수 정보를 위한 주민등록번호와 주소, 추후 돈을 환급받기 위한 본인 명의의 계좌 정보를 입력한다. P2P 플랫폼 업체에서는 투자자를 세분화하여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일반 투자자에 해당하고, 한 업체당 투자할 수 있는 투자금액의 한도는 2천만 원이다. 투자자 구분에 따라 투자 한도, 세율 적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볼 때 전략적으로 알아둬야 할 정보다.

투자는 보통 예치금을 입금한 후에 이뤄지는데 사이트를 가입할 때 받은 가상 계좌에 예치금으로 입금하면 해당 금액 내에서 투자가 가능하다.  이때부터 신중하게 검증된 P2P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고, 투자 시작 시간과 모집 인원수를 파악해서 미리 준비해둘 필요가 있다. 신청자들이 몰릴 경우 초과 모집이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다음 모집 때까지 순서를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투자 전략을 잘 짜야 한다. 보통 신규 가입 시 이벤트를 여는데 예치금에 따라 상품권이나 리워드 혜택이 달라지므로 누릴 수 있는 혜택을 확인해보고 투자하는 것도 입문 시 쏠쏠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P2P의 대표적인 상품인 신용 상품, 동산 담보 상품, 부동산 RF 상품, 부동산 담보 상품 등 상품의 특징을 알고 투자를 한다면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다. 

현행법에서 P2P 투자이익에 따른 소득 세율은 27.5%이지만 세법 개정안이 실행되는 내년 1월 1일부터 소득 세율은 15.4%로 인하할 것이라 한다. 앞으로 P2P의 투자 활성화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앞으로의 전망을 밝게 한다.  P2P 투자를 본격적으로 다루고 있는 이 책에서 반드시 명심해야 될 부분을 7계명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다음과 같다. 

P2P 투자 이렇게 하라(7계명)
첫째, P2P 투자의 전반을 이해하고 시작할 것!
둘째, P2P 업체 선정에 심혈을 기울일 것!
셋째, 본인의 상황을 고려한 투자를 진행할 것!
넷째, 최대한 분산 투자를 할 것!
다섯째, 자신만의 상품 분석 노하우를 기를 것!
여섯째, 투자 상품에 대한 정보 수집에 집중할 것!
일곱째, 투자 전 연체 및 부도 등 최악의 상황까지 고려할 것!


이는 P2P 투자를 통해 수익을 올리고자 하는 예비 투자자들이 명심해야 할 계명들이다. 아무리 다른 재테크에서 성공을 거뒀다고 하더라도 P2P 투자에 대한 기본 개념 이해와 업체 선정에 신경을 집중하지 않으면 실패로 귀결될 것이다. 최대한 투자 상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변동되는 상황을 꼼꼼하게 체크한다면 제2의 월급을 받는다는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P2P 투자는 은행보다 훨씬 높은 수익률과 확실한 리워드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각광을 받는 재테크 수단이 될 것이라 본다. 이 책에 나와 있는 실제 투자 사례는 P2P 투자를 분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앞으로 P2P 투자와 관련된 책들이 다양하게 나오기를 기대한다.


※ 본 서평은 네이버 카페 <P2P투자자모임 - 피자모> 서평 이벤트 참여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