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서평(Since 2013 ~)

[서평]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통합 마케팅 : 쇼핑몰 스마트스토어 매출 10배 올리기



SNS 마케팅은 여전히 유효하고 효과적이다. 이용자 수가 많다는 건 사람들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그래서 홍보를 주목적으로 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소홀히 할 수 없는 이유다. 진부한 표현이지만 바야흐로 이제는 SNS 마케팅의 시대에 살고 있다. 일반 독자에게 익숙하고 사용자들의 경험담을 쉽게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입소문을 타기 좋다. 현재도 페이스북에는 실제 제품을 실험한 영상을 담은 홍보물은 신뢰성을 담보하며, 구매 좌표를 통해 실매출로 이어지고 있다. SNS가 가진 막강한 영향력과 친숙함이 마케팅에서 위력을 발휘하고 있는 셈이다. 그 어떤 광고보다 더 효율적일 수 있다는 얘기다.

이 책을 쓴 임헌수, 최규문 님은 각각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전문가들이다. 누구보다 플랫폼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마케팅에서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는지 '무따기' 식으로 차근차근 설명해나간다. 이제 쇼핑몰뿐만 아니라 페이스북도 맞춤 타깃 광고가 가능해졌다. 고객 파일을 분석하여 그 고객에게 맞는 광고를 선별적으로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이다. 실제 쇼핑몰 운영자 또는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개인사업자라면 알아둬야 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활용법이다. 어떤 방법과 절차를 통해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지 사진과 함께 꼼꼼히 설명해준다.

기본적으로 페이스북으로 마케팅 및 광고를 진행하려고 한다면 팬 페이지를 생성한다.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만들면 이제 페이스북으로 광고를 하기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다. 일반 유저가 아닌 비즈니스 관리자만 볼 수 있었던 화면이기에 각각 기능에 익숙해져야 한다.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는 정말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페이스북 추적 픽셀 소스코드를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카페24 쇼핑몰, 고도몰, 메이크샵 등에 삽입하면 이를 통해 상품 상세 페이지 조회, 장바구니 담기, 구매(주문 완료) 데이터를 얻을 수 있다. 반면 인스타그램은 해시태그 기반의 이미지 노출이었다가 IGTV를 출시한 이후 동영상의 수요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콘텐츠 운영 전략과 쇼핑 태그 활용하기 등 실질적으로 광고를 통해 매출로 이어지는 방법들이 활용되기 시작했다. 또한 인스타그램으로 간단 결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SNSform은 SNS가 얼마나 폭발적으로 성장해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사례다. 간편결제 서비스는 별도의 쇼핑몰을 만들지 않고도 주문서, 배송 관리 및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활용도가 매우 높다. 결국 이러한 플랫폼도 어떤 운영 전략으로 마케팅을 통한 매출로 이어지게 할 수 있는지 많은 고민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얼마나 사업자들이 참신한 아이템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을 제대로 활용하느냐에 따라 마케팅의 성패가 갈릴 것이다.